세계일보

검색

"소비자 입장에서 신선한 변화 시도…젊어야 산다!"

입력 : 2016-10-18 18:57:58 수정 : 2016-10-18 18:57: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근 변함없는 맛과 서비스로 업계를 대표하는 외식·음료 브랜드의 신선한 변화가 눈에 띈다.

젊은 소비자들이 장수 브랜드가 가진 원조 이미지를 단순히 오래되고 지루한 것으로 느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에 업체들은 차별화된 메뉴 구성부터 매장 컨셉트 변화, 팝업스토어 오픈 등 소비자와의 모든 접점을 활용하며 ‘젊은 브랜드’ 만들기에 한창이다.

실제 41년 전통을 가진 원할머니보쌈·족발은 지난달 원할머니 국수·보쌈 논현점을 새롭게 열었다. 강남 오피스 상권에 위치한 이 매장은 저녁 모임이 많은 30~40대 직장인 고객을 위해 가볍게 안주로 즐길 수 있는 굴전, 숙주불족발, 오징어파전 등의 메뉴를 추가했다. 브랜드를 대표하는 보쌈과 족발 메뉴를 강화하되, 주점 컨셉트의 인테리어, 24시간 매장 운영 등으로 기존과는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혼자 식사나 술을 즐기는 ‘혼밥족’, ‘혼술족’을 위한 1인 좌석, 정갈한 1인 반상 형태의 메뉴 구성 역시 인기를 끌고 있다.

원할머니 국수·보쌈 관계자는 “보쌈은 물론 따뜻한 국수와 다양한 안주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논현점은 식사를 하며 가볍게 맥주를 곁들이는 젊은 여성 고객 방문율이 높은 편”이라며 “앞으로도 철저한 상권 분석을 통한 다양한 컨셉트의 매장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배상면주가는 느린마을 양조장&펍 연남점을 통해 전통주를 트렌디한 감성으로 선보이고 있다. 이 매장은 소규모 수제 막걸리 펍으로 매장에서 직접 빚어 신선한 막걸리를 판매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젊은 층의 소비자들에게 재미 요소를 제공하기 위해 매장 한 가운데 통유리로 구성된 양조시설을 만들어 실제로 막걸리를 제조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했다.

'국민 커피'로 불리며 대한민국 커피믹스 시장을 선도하는 동서식품은 건강과 체중 조절에 민감한 젊은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기존의 ‘맥심 모카골드’보다 설탕을 3분의 1가량 줄인 ‘맥심 모카골드S’를 출시하기도 했다. 설탕을 줄인 대신 자일리톨과 벌꿀을 넣어 커피믹스 본연의 맛과 깊은 향은 그대로 살려 보다 깔끔하고 산뜻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