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불안해 못 살겠다” 잦은 지진에 원전 가동 중단 요구 쇄도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6-10-01 11:05:23 수정 : 2016-10-01 11:05:2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불안하지예. 자꾸 지진은 나는데 주변에 원자력발전소도 많이 있다아입니꺼.”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 이후 계속되는 여진으로 동남권지역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원전 가동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동남권은 세계 최대 원전 밀집지이다. 한울원전 1~6호기(경북 울진)와 월성원전 1~4호기(경북 경주), 신월성원전 1~2호기(경북 경주), 고리원전 1~4호기(부산), 신고리원전 1~2호기(부산) 등 18기가 있다. 이번 지진 진앙지와 가까운 곳에 국내 24기의 원전 중 75%가 위치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정부가 건설을 승인한 신고리 5·6호기도 계획대로라면 2021년 들어설 예정이다. 가동 중인 원전은 모두 규모 6.5에 내진설계값이 맞춰져 있다. 경북 경주에는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방폐장)도 들어서 있다.

최근 지진이 발생한 양산단층이 활성단층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 지역 시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양산단층이란 영덕에서 낙동강 하구까지 170㎞에 이르는 단층이다. 경북 경주, 울산, 부산, 경남 양산 등의 지역을 지난다.

김정숙(58·여·울산 남구)씨는 “예전엔 원전이 밀집돼 있다고 해도 크게 걱정하지 않았는데 지진을 겪고 나니 엄청난 공포로 다가왔다”며 “다른 지역으로 이사가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을 하는 이웃도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원전 가동 중단과 안전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울산풀뿌리주민연대는 “울산은 활성단층으로 알려진 양산단층, 일광단층이 지나고 있고 30년 이상된 화학설비를 보유한 노후산업단지까지 있다”며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면 울산은 엄청난 재앙의 도시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울산시와 중구 등 5개 기초자치단체, 지방의회에 지역 안전진단과 지진발생에 대비한 대시민 재난대피 교육, 훈련 시행 등 재난안전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있다.

부산에서는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승인 백지화를 촉구하는 시민단체가 발족했다. 부산YWCA와 부산환경운동연합 등 지역 시민 사회 종교단체로 구성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부산시민운동본부’는 “우리나라가 더 이상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이 확인됐다”며 “전 세계 어디에도 없는 총 10기의 원전이 지진 위험지대, 그것도 반경 30㎞이내 380만명이 사는 곳에 원전이 또 들어서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승인 백지화를 위해 울산과 경남지역과도 적극적으로 연대해 정부와 정치권을 압박하기로 했다.

대구, 부산, 경주 등 영남권 19개 지역 YMCA(기독교청년회연맹)도 원전가동 중단과 안전점검 강화·내진설계 보강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월성·고리원전 30㎞ 내 거주자는 400만명이 넘는다. 세계 6번째 원전규모와 최악의 밀집도인 국내 현실”이라며 “2011년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누출사고를 목격했던 국민들의 심리적인 공포는 극대화됐다”고 지적했다.

원자력발전소 가동 중단에 대해 한국전력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전 관계자는 “전력 총생산량의 30% 이상을 원전이 차지하고 있어 가동을 중단하면 전력수급에 심각한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며“원자력발전 없이 적정예비율 15% 이상을 확보하는 것 역시 쉽지 않다”고 밝혔다.

이보람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