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경기도 2기 연정 조직 개편 마무리… 지방장관 대신 연정위원장 둔다

입력 : 2016-09-27 23:52:06 수정 : 2016-09-27 23:52:0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연정실행위원회 내 여야 2명씩
역할 대폭 줄어 공모 없이 결정
강득구 연정부지사 내달 취임
경기도 2기 연정의 핵심이자 ‘초법·특혜’ 논란으로 무산된 ‘지방장관제’가 ‘연정위원장’으로 바뀌면서 연정을 위한 경기도 조직개편이 마무리됐다.

경기도는 그동안 논란을 빚어온 ‘지방장관제’ 대신 도와 도의회가 함께 참여하는 ‘연정실행위원회’ 내 ‘연정위원장’을 두도록 하는 등의 ‘경기도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도의회 의결을 거쳐 다음달 1일부터 시행에 들어간다고 27일 밝혔다.

이 조례는 ‘1기 연정’ 시절 경기도의회가 집행부에 파견한 사회통합부지사의 명칭을 ‘연정부지사’로 바꾸고 경기도내 공조직에 기존 ‘과’ 단위의 연정협력관을 한 단계 격상한 ‘연정협력국’을 신설하는 등 연정 실행과 관련한 조직개편안 등을 담고 있다.

이에 따라 연정부지사에는 경기도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선임한 강득구 전 경기도의장이 4일 취임해 공식 업무에 들어간다.

연정부지사는 사회통합부지사보다 권한이 강화된다. 연정부지사는 사회통합부지사의 사무분장에 더해 연정합의문에 의한 연정실행과 제 추진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

연정 1기 사회통합부지사는 보건복지국·환경국·여성가족국 등 3개 실·국을 소관했지만 연정부지사는 옛 정무부지사처럼 전체 실·국 업무를 아우르는 일도 맡게 된다. 연정부지사는 연정협력국 외에 따복공동체지원단도 직할한다.

연정협력국은 연정부지사 직속 기관으로 연정협력과와 대외협력과로 구성된다. 연정협력국장은 기획조정실장과 함께 연정의 컨트롤타워인 연정실행위원회 위원으로도 활동한다. 연정실행위원회는 연정부지사와 경기도의회 새누리·더불어민주당 양당대표 등 3명의 공동위원장과 4명의 연정위원장(양당 도의원 2명씩), 양당 수석부대표·수석대변인·정책위원장 등 6명, 도 연정협력국장과 기획조정실장 등 모두 15명으로 구성된다.

실행위원회 내 연정위원장은 여론의 뭇매와 현행 법에 저촉돼 정부의 반대로 무산된 지방장관을 대신하는 자리로, 도 의회가 다음달 안에 선임할 예정이다.

당초 연정부지사처럼 공모절차를 거쳐 지방장관의 적임자를 찾는다는 계획이었지만 연정위원장 체제로 바뀌면서 역할도 대폭 축소된 터라, 여야 모두 공모 없이 대표단에서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의회 더불어민주당과 새누리당은 다음달 11∼18일 진행되는 제314회 임시회 내 선임을 매듭짓는다는 방침이다. 2기 연정의 실행에 따라 경제실 직제 개편을 통해 일자리노동국도 신설된다.

수원=김영석 기자 lovekoo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