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백범일지 기증 릴레이'…삼성출판박물관, 새 서명본 확보

입력 : 2016-09-27 08:51:15 수정 : 2016-09-27 08:51:1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윤봉길 후손에게 선물한 책과 같은 판본…"선행 지속돼 기뻐" 백범 김구가 1949년 서명해 윤봉길의 장남에게 선물한 책 '백범일지'(白凡逸志)를 지난달 윤봉길의 후손에게 돌려준 삼성출판박물관(관장 김종규)이 김구의 친필 서명이 담긴 또 다른 '백범일지'를 기증받았다.

삼성출판박물관은 김희동(64) 메카트로 대표이사가 추석 연휴 직전 보내온 '백범일지'의 공식 기증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27일 밝혔다.

김희동 메카트로 대표(사진 오른쪽)가 김종규 삼성출판박물관장에게 `백범일지` 친필 서명본을 기증하고 있다.
김 대표가 기증한 '백범일지'는 국사원(國士院) 출판사가 1948년 11월 11일 발행한 3판으로 삼성출판박물관이 기존에 소장하고 있던 책과 동일하다. 당시 편집자 겸 발행인은 김구의 아들로 올해 별세한 김신 전 공군참모총장이며, 조선인쇄주식회사에서 인쇄됐다.

이 책의 앞쪽 속표지에는 '전병련(全炳鍊) 군 기념 기축년 이월 칠십사세 백범 김구 동흥중학(東興中學) 학생 우등성적'이라고 적혀 있다. 이 문구는 박물관이 윤봉길의 손녀인 윤주경 독립기념관장에게 준 책에 기록된 '윤종(尹淙·윤봉길 장남) 군 기념 기축년 이월 칠십사세 백범 김구'와 형식이 같다. 글씨가 똑바르지 않고 손을 떨어가며 적은 듯한 필체도 매우 흡사하다.

백범일지 앞쪽 속표지에 있는 김구 친필. 왼쪽은 백범이 윤종(尹淙)에게 보낸 책이고, 오른쪽은 전병련(全炳鍊)에게 선물한 책이다. [삼성출판박물관 제공]
26일 삼성출판박물관을 방문한 김 대표는 "동흥중학은 중국 지린성 룽징(龍井)에 있었던 학교 같은데, 전병련이 누구인지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설명한 뒤 "김구가 많은 양의 백범일지에 서명을 해서 지인들에게 고루 나눠준 것 같다"고 의견을 밝혔다.

김 대표가 이 책을 입수한 시기는 전남 함평에서 고등학교에 다니던 1970년이다. 당시 그는 학교에서 문학 클럽 활동을 했는데, 백범일지를 읽고 싶어도 절판된 상태여서 구할 수 없었다.

김희동 대표가 기증한 `백범일지` 표지.
그는 "서울에 있던 1년 선배인 노진명 도화엔지니어링 대표가 청계천의 헌책방을 수소문해 한 권을 구매해 보내줬고, 몇 번 읽은 뒤 46년간 서재에 보관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삼성출판박물관이 백범일지를 기증했다는 기사를 접한 뒤 그 빈자리를 채워줘야겠다고 결심했다"며 "그래야 책의 가치가 높아진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백범일지'를 기증받은 김종규 관장은 "윤봉길 후손에게 책을 돌려줬듯, 이 책도 주인이 밝혀지면 그 자손에게 재차 기증하겠다"며 "그때까지는 잘 소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선행의 릴레이가 이어져 매우 기쁘다"며 "우리 사회에 기부 문화가 자리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