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필리핀 "세계는 우리 마약전쟁에 개입말라"

입력 : 2016-09-25 16:16:26 수정 : 2016-09-25 16:16: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필리핀 정부가 ‘마약과의 전쟁’을 국내 문제로 규정하며 국제 사회의 비판을 정면으로 받아쳤다.

24일(현지시간) 페르펙토 야사이 필리핀 외무장관은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 총회에 참석해 필리핀에서 지난 6월 말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 취임 이후 3000명 이상의 마약 용의자가 사살된 마약 소탕전을 적극적으로 옹호했다고 AFP통신 등 주요 외신들이 전했다.

야사이 장관은 이날 유엔 총회 기조 연설에서 “필리핀이 부당한 간섭 없이 국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내 도전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모두에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필리핀 사회와 사법시스템에는 초법적 처형이 설 자리가 없다”며 “정당한 절차에 따라 법을 집행했고 저항하는 용의자를 자위권 차원에서 사살했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최근 유엔과 미국, 유럽연합(EU) 등은 필리핀 정부가 마약 근절을 명분으로 검거와 조사, 재판 등 사법절차를 밟지 않고 마약 용의자를 단속현장에서 사살, 인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두테르테 대통령은 22일 유엔과 EU에 마약 소탕전 현장조사를 허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18명으로 구성된 유엔 조사팀이 오는 28∼29일 필리핀을 방문할 예정이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현장조사를 위해 필리핀에 오기를 원한다면 초청하겠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과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달 초 라오스에서 열린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기간에 필리핀의 마약전쟁과 관련, 인권 문제를 놓고 충돌했다.

조성민 기자 josungm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