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지질연구원 "한반도 규모 6.5 이상 지진 가능성 희박"

입력 : 2016-09-23 19:17:51 수정 : 2016-09-23 19:17:5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지질연구원 ‘8.3 예측 보도’ 반박
“단층 한번에 130m 변해야 발생
지금껏 m단위 움직인 적 없어”
최근 경북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국민 불안이 고조된 가운데 “한국에서 규모 6.5 이상의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전문가 분석이 나왔다.

전정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진연구센터 박사는 23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규모 5.8∼8.3인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며 “연구 목적으로 내놓은 (실험적인) 수치를 비약적으로 해석한 것”이라고 말했다. 전 박사는 “지진규모 ‘8.3’은 울산2단층 위치가 한 번에 130m 변했다고 가정하고 계산한 결과이며 한반도에서 한 번에 m 단위로 지층이 변한 적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여러 번 일어난 변위를 모두 확인할 수 없으니 한 번에 나타난 것으로 보고 지진규모를 예측해 봤다는 것이다. 즉 매우 비정상적인 상황을 가정해 나온 값이라 이를 실제 예측치로 수용하기는 어렵다는 얘기다. 

“지진 땐 책상 밑으로” 23일 서울 강북구 송중초등학교에서 열린 지진대피훈련 도중 학생들이 지진경보가 울리자 가방으로 머리를 감싸고 책상 밑으로 몸을 숨기고 있다.
연합뉴스
기원서 지질연 부원장 역시 “이런 대규모 지진은 지각판이 만나는 경계에서 일어나는데, 우리나라는 판의 경계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이런 지진이 일어날 수 없다”며 “한반도에서 규모 6.5 이상 지진은 나기 어렵다는 것이 학계의 중론”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4월 전문가들은 “국내에서 5.5 이상 지진은 나지 않는다”고 분석했지만 약 5개월 만에 경주에서 5.8 규모의 지진이 발생하면서 국민 불안감을 키웠다. 22일 일부 언론이 지질연이 작성한 ‘활성단층지도 및 지진위험 지도 제작’ 보고서를 토대로 “원전 14기가 몰린 경주, 부산 원전단지 부근에서 최대 8.3 규모 지진이 날 수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정지혜 기자 wisdo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