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삼성 갤노트7 리콜 관련한 미측 움직임 주시한다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6-09-11 22:00:28 수정 : 2016-09-11 22:00: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7 배터리 결함 사태가 예사롭지 않은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그제 항공기 내에서 갤노트7 전원을 켜거나 충전을 하지 말고 수하물로 부치지도 말라고 권고했다. 삼성전자가 온라인 뉴스룸을 통해 갤노트7 이용자들에게 사용 중지를 권고한 데 따른 것이다. 삼성전자가 지난 2일 0.0024%의 배터리 불량률에도 갤노트 250만대 전량을 리콜하는 과감한 조치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던 때와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대한민국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의 위기감이 느껴진다.

무엇보다 미국 내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미 연방항공청(FAA)이 8일 갤노트7의 항공기내 사용 금지 권고를 내린 데 이어 하루 만에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가 나서 전원을 꺼두고 사용이나 충전을 말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삼성전자가 엄청난 손실을 감수한 채 전량 리콜을 결정한 상황이라서 과도한 조치라는 지적이 나온다. 때마침 삼성전자의 경쟁사인 애플사가 무선이어폰을 내세운 아이폰7을 의욕적으로 출시한 직후다. 미국 대표 기업으로서 삼성전자에 고전해 온 애플이 반사이익을 보게 되었다.

미국 내 보호무역주의 경향이 날로 커지고 있다. 한국산 세탁기에 대한 미국의 반덤핑관세가 얼마 전 세계무역기구(WTO)에서 반덤핑협정 위반으로 최종 확정된 데서 보듯 미국은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반덤핑관세와 비관세장벽을 활용하고 있다. 미국이 ‘소니 배터리 리콜’이나 ‘도요타 급발진 리콜’ 때처럼 갤노트7 배터리 결함을 삼성 때리기에 활용하지 않을까 하는 경계심을 늦출 수 없다. 정부도 삼성전자 개별기업 문제로 보고 손 놓고 있을 게 아니라 우리 기업 보호를 위한 경제외교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