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국토부, ‘반쪽’ 용산공원 만들거면 차라리 손 떼라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6-08-31 21:07:08 수정 : 2016-08-31 21:07:0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어제 정부 주도의 용산공원 조성 계획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전면 수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최초의 국가공원 위상에 걸맞게 ‘용산공원 조성 특별법’을 개정해 종합적인 계획을 다시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정부 계획대로 추진할 경우 반쪽짜리 공원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국민도 각 정부 부처의 ‘숟가락 얹기’ 식 행태로 누더기 공원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던 터라 박 시장의 제안에 수긍이 간다.

서울 한복판에 위치한 주한미군 기지는 우리 민족의 아픈 역사의 현장이다. 내년 말까지 주한미군 기지가 평택으로 옮기면서 130여년 만에 국민의 품으로 돌아온다. 국민들은 미국 뉴욕 도심의 센트럴파크처럼 회색 건물에서 벗어나 산책하고 잔디밭에 누워 잠시 여유를 갖는 그런 공원을 꿈꾸고 있다. 남아 있는 132동의 근대건축물을 잘 활용하면 역사와 문화, 자연이 어우러지는 명품 공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정부 주도의 사업을 보면 과연 뚜렷한 비전이 있는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박 시장 지적대로 이대로 가다가는 용산공원은 누더기 꼴이 되기 십상이다. 미군기지 358만㎡ 부지는 전쟁기념관, 방위사업청, 국방부 청사, 국립중앙박물관에 국립한글박물관까지 정부부처 시설이 야금야금 들어서 93만㎡를 잠식하고 있다. 여기에 새로 들어설 미국대사관 부지와 기존 헬기장, 드래곤힐 호텔 등 미군 잔류부지가 22만㎡에 이른다. 미군 측이 요구하는 한미연합사령부 부지가 전쟁기념관 옆에 조성되면 허리 부분이 잘록한 공원이 돼 버린다.

정부 부처는 용산공원에 잡다한 시설을 집어넣기 위해 기회만 엿보고 있다. 이미 1차로 국립과학문화관, 국립여성사박물관, 아리랑무형유산센터, 국립경찰박물관, 국립어린이아트센터, 스포테인먼트센터, 호국보훈 조형광장이 입주 신청을 끝낸 상태다. 거센 비난 여론에 정부가 재검토하겠다고 했으나 그런 발상을 하는 자체가 놀라울 따름이다.

용산공원을 세계적인 명품 공원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은 국민의 숙원이다. 그 대전제가 공원 잠식 시설을 최소화하는 일이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선심 쓰듯 각 부처에 부지를 나눠주는 발상으로는 어림이 없다. 명품 공원을 만들 비전과 의지가 없다면 국토교통부는 차라리 용산공원에서 손을 떼는 게 옳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