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미, 대선 과정 해킹 차단 대책 부심

입력 : 2016-08-29 20:40:19 수정 : 2016-08-29 20:40:1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러, 민주전국위 공격 이후 비상/전문가 “결과 조작 가능성” 경고/정부, 대비책 전국 일괄 시행 계획 미국이 오는 11월 8일 실시되는 대통령 선거와 총선 과정에 해커가 침입해 선거 결과를 조작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최근 민주당전국위원회(DNC) 등 정당 기관과 뉴욕타임스 등 언론사를 대상으로 러시아 측이 해킹 공격을 한 사실이 드러난 이후 해킹 비상이 걸렸다. DNC 해킹 공격으로 인해 미국 정당이나 선거 관리 기구가 해킹 공격에 대한 대비책을 제대로 세우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미 국토안보부는 선거와 투표 과정에서 해킹 공격을 당하지 않도록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미국의 정치 전문지 폴리티코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연방 정부는 해커 공격 대비책을 일괄적으로 마련해 전국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그러나 선거 관리 업무를 실제로 관장하고 있는 주 정부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연방 정부의 이 같은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고 폴리티코가 전했다. 조지아주 정부는 연방 정부가 투·개표에 개입하는 것은 지자체의 권한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에서 선거는 전통적으로 주 단위로 실시되고 있고, 주 정부가 선거 관리 업무를 총괄한다.

미국의 보안 전문가들은 해커 공격에 의한 선거 결과 조작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경고해 왔다. 특히 미국의 일부 지역 선거 관리가 여전히 엉망인 상태라고 폴리티코가 지적했다. 2000년 대선 당시에 플로리다주에서는 대통령 선거 결과가 투표일로부터 36일이 지난 뒤에야 발표됐다. 지난 7월에는 러시아 측이 DNC 등을 해킹 공격한 사실이 드러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미국 대선 결과를 조작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 일부 의원들은 연방 정부가 정당, 정치활동단체, 정치 외곽단체, 선거사무소 등의 컴퓨터망 보안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미국공영방송(NPR)은 올해 미 대선의 화두가 4년 만에 경제에서 이민·테러로 바뀌었다고 보도했다. 2012년 대선 당시에는 실업률과 기름값, 재정적자 등이 쟁점으로 떠올랐으나 올해는 이민 개혁과 테러가 쟁점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미 대선 판세는 전당대회 이후 클린턴 우위 구도가 지속되고 있으나 다음달 26일부터 시작되는 대선후보 TV토론이 막판 변수다.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클린턴은 참모들이 챙겨준 두꺼운 정책 자료집을 일일이 챙겨보면서 면접시험을 준비하듯 꼼꼼하게 준비하고 있다. 반면 트럼프는 정책 자료를 읽지 않은 채 TV 리얼리티쇼 진행자의 경력을 살려 개인기를 활용하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국기연·박종현 특파원 ku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