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박원순 "'위안부' 사죄·반성이 먼저…정부 태도 한심해"

입력 : 2016-08-29 14:45:27 수정 : 2016-08-29 14:45: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29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올해로 광복 71주년이지만 진정한 광복을 맞지 못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에 사죄와 반성을 촉구했다.

박 시장은 일제가 한일병합조약을 강제 체결해 대한제국 국권을 빼앗은 경술국치일(1910년 8월29일)을 맞아 이날 오후 1시 남산 통감관저터에서 열린 '기억의 터' 제막식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기억의 터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공간이다.

박 시장은 "일본이 유럽에서의 독일과 같이 진정한 사죄와 반성의 토대 위에서 온전한 배상과 조치를 취하기는 커녕 군국주의의 부활을 예고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더 한심한 것은 정부의 태도"라며 "할머니들에게 필요한 것은 돈이 아니고 진정한 사과다. 정부가 착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박근혜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합의를 문제 삼았다.

아울러 박 시장은 여성가족부가 위안부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사업 예산을 삭감한데 대해 "서울시가 책임지겠다고 했다"며 등재사업 추진 의사를 재차 밝혔다.

기억의 터 조성에 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 등 노조가 힘을 보탰데 대해 박 시장은 "(기억의 터가 조성되는) 통감관저터는 위안부 할머니들과 강제징용 노동자들의 고통을 상징하는 곳"이라며 "노동자들의 참여가 의미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제막식에는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할머니와 길원옥 할머니가 참석했다.

김 할머니는 김영삼과 김대중 전 대통령을 언급하며 "힘을 보태주지 못하고 할머니들을 괴롭힌 경우는 없다"며 박근혜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김 할머니는 "일본에서 받은 위로금으로 재단을 운영하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하늘 아래 없을 것"이라며 "우리는 절대로 그 돈을 못 받는다"고 일본 정부 출연금 거부의사를 분명히 했다.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을 기억의 터로 이전한다는 논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거셌다.

지난해 구성돼 기억의 터 조성에 나선 최영희 기억의 터 추진위원장은 "기억의 터는 일본이 보기 싫다고 소녀상을 쫓아내려는 골방이나 피난처가 아니다"라며 "24년간 싸웠던 할머니들의 고통과 눈물이 담겨있는 소녀상은 그곳(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있어야 역사"라고 지적했다.

한편 기억의 터 조성 추진위원회는 이날 제막식을 끝으로 해산한다. 앞으로 기억의 터 관리와 운영은 서울시가 맡을 예정이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