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7부 능선' 넘은 롯데 비리 수사… 유종의 미 거둘까

입력 : 2016-08-25 18:57:08 수정 : 2016-08-25 19:59: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신동빈 가신 3인방' 줄소환… 롯데 오너 일가 검찰 출석 임박
'
신동빈(61) 롯데그룹 회장의 최측근이자 그룹 ‘2인자’로 통하는 이인원(69) 롯데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다.

수사가 ‘7부 능선’을 넘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신 회장 등 그룹 오너 일가의 소환도 초읽기에 들어간 분위기다.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롯데 수사에서 검찰이 ‘유종의 미’를 거둘지 주목된다.

황각규 롯데그룹 정책본부 운영실장 겸 롯데쇼핑 사장이 25일 롯데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면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남제현 기자
롯데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26일 이 부회장을 피의자로 불러 조사한다고 25일 밝혔다.

클릭하면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검찰은 그룹의 ‘컨트롤타워’인 정책본부 수장인 이 부회장을 상대로 신 회장 일가의 비자금 조성 여부를 비롯해 배임과 탈세, 일감 몰아주기, 계열사 부당 지원 등 경영비리 의혹 전반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지난 6월 롯데그룹에 대한 전방위 수사가 시작된 뒤 검찰은 줄곧 정책본부 핵심 관계자들에게 눈독을 들여 왔다.

이 부회장은 황각규(62)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 소진세(66)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과 더불어 신 회장의 핵심 ‘가신 3인방’으로 불린다.

그는 20년 넘게 롯데그룹 정책본부 등 핵심 부서에서 일해 내부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인물로 꼽힌다. 지난해 롯데그룹 ‘형제의 난’ 당시 신 회장 편에 선 뒤 신 회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황 사장을 먼저 소환해 롯데건설의 비자금 300억원 조성 의혹과 비자금 조성 과정에서의 정책본부 역할, 신 회장의 개입 정황 등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황 사장은 신 회장이 1990년 호남석유화학 상무로 그룹 경영에 첫발을 내디딜 때부터 직속 부하로 일하며 지금까지도 그룹 의사결정 과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

황 사장은 검찰에 출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신 회장이 비자금 조성을 지시한 적이 있느냐”, “그룹 정책본부가 롯데건설 300억원 비자금과 관련한 보고를 받은 적이 있느냐” 등 취재진의 질문에 “그런 적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검찰은 가신 3인방 수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총수 일가의 소환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신 회장과 신격호(94)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딸 신유미(33)씨 등과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이르면 다음주부터 총수 일가 소환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신 회장의 검찰 출석 시점은 이달 말 또는 9월 초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국회 국정감사 등 일정을 고려해 9월 초쯤 관련자 전원을 일괄적으로 기소할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당초 제기된 제2롯데월드 인허가 등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까지 나아가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앞서 검찰은 미래창조과학부 공무원 대상 로비 의혹도 내사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했다.

검찰은 롯데건설이 그동안 확인된 비자금 300억원 외에 2002년 대통령선거 전후에도 26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잡고 자금 흐름을 추적 중이나 형사처벌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검찰 관계자는 “공소시효 문제 등도 있고 2003년 불법 대선자금 수사 때 이미 처벌된 부분도 있어 좀 더 조사를 진행한 뒤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