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철우 "北쿠데타 가능성 희박, 민란으로 김정은 체제 붕괴는 가능"

입력 : 2016-08-25 10:58:10 수정 : 2016-08-25 15:26: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회 정보위원장인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은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언급한 '북한체제 균열 움직임'과 관련해 "김정은 정권이 군부에 의해 무너지기는 어렵지만 민란에 의해 체제가 붕괴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 위원장은 25일 MBC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레짐체인지(regime change·정권교체)' 관측에 대해 "북한 정권이 군부는 철저히 통제를 하기 때문에 군부에 의한 것은 생각하기 어렵다"고 했다.

다만 "동요가 일어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모른다. 민심 이반이 일어나서 민란 정도는 일어날지 모르지만…"이라고 했다.

이 위원장은 태영호 영국 주재 북한 공사의 망명 등에 대해 "북한의 외국 공관은 자급자족하게 돼 있고, 외화벌이를 해야 하는데 할당량이 점점 높아지면서 목표를 못 채우면 징계를 한다"며 "거기에 대한 불만이 쌓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과거에는 탈북하는 사람들이 고위층이나 중산층 이상보다는 저변층에 있는 분들이 많았는데 이제는 중산층과 엘리트층에서 동요가 많다"며 "그래서 북한 체제가 위험한 단계로 가는 게 아니냐는 추측을 하면서 정보분석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판단했다.

지역구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제3후보지인 성주골프장과 인접한 경북 김천인 이 위원장은 "사드 배치는 찬성이다, 24일 찬성의견을 밝혀 지역구에서 야유를 많이 받았다"고 소개했다.

이 위원장은 "처음 칠곡에 배치한다고 했는데 데모를 하니까 성주로 갔고, 성주에서 또 데모하니까 김천으로 갔다"며 "우리는 더 세게 데모하면 또 다른 곳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논리가 있어 지역구 주민들에게 설명하기가 굉장히 힘이 든다"고 하소연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