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말로 상처주고 차별 ‘혐오 발언’, 국가가 나서서 규제해야 하나

입력 : 2016-08-13 03:00:00 수정 : 2016-08-12 19:08: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주디스 버틀러 지음/유민석 옮김/알렙/1만8000원
혐오발언/주디스 버틀러 지음/유민석 옮김/알렙/1만8000원


혐오 발언은 단순한 말에 그치지 않고 자체로 차별행위이며, 듣는 이를 침묵시키는 효과를 낸다고 생각하기 쉽다. ‘백인 전용’ 같은 언어행위는 유색인종 차별을 정당화하고, 유색인종을 종속시킨다. 그래서 종종 혐오 발언을 국가가 규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등장한다.

저자는 혐오 발언의 절대적 효과를 의심한다. “많은 언어 행위는 협의의 ‘행위’이지만, 그것들 모두 효과를 생산할 수 있는 권력을 갖거나 일련의 결과를 개시하는 것은 아니다”는 생각이다. 혐오발언의 효과는 그것을 말하는 사람의 권력에서 비롯될 뿐 말 자체에 내재하지 않는다.

저자는 혐오 발언을 듣는 소수자의 저항에 초점을 맞춘다. 그는 ‘되받아쳐 말하기’(speaking back)나 ‘그것으로 말하기’(speaking through)를 통해 혐오 발언이 원래의 맥락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한다. ‘퀴어’(queer)는 원래 동성애자를 모욕하는 말이었지만 지금은 소수자 해방운동의 상징처럼 쓰인다. 이런 맥락에 서면 혐오 발언에 대한 국가 차원의 규제가 오히려 소수자에게 불리할 수 있다. 또 국가에 판단을 맡긴다면 경우에 따라 혐오 발언은 면죄부를 받을 수 있다. 저자는 국가가 혐오 표현을 ‘승인’함으로써 혐오 발언을 ‘생산’한다는 주장까지 나아간다.

강구열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