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고도 경주의 야간체험 프로그램 ‘千年夜行’ 선보여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6-07-29 03:00:00 수정 : 2016-07-28 10:08:2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천년고도 경주에서 야간에 문화재를 다양한 방법으로 체험할 수 있는 ‘천년야행! 경주의 밤을 열다’ 프로그램이 관광객을 맞는다.

경주시는 경주문화원과 공동으로 29일부터 31일까지 사흘간 첨성대와 봉황대 일원에서 ‘천년야행! 경주의 밤을 열다’란 주제로 야행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야행 프로그램은 지역의 문화유산과 주변의 문화 콘텐츠를 묶어 야간에 특화된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해 관광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기간동안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경주역사유적지구와 문화재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야사, 야로, 야설, 야화, 야경, 야숙, 야식 등 7야(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야사는 고분 발굴 현장에 대한 전문가 해설을 듣는 ‘신라 고분 속살을 보이다’ 프로그램과 천연기념물 제 540호인 경주개 동경이 체험, 교촌 한옥마을의 무형문화재 공연, 주령구등(燈) 만들기 등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이 준비됐다.

야로는 ‘왕과의 만남’을 테마로 경주의 야경명소로 알려진 동궁과 월지에서 첨성대를 거쳐 대릉원으로 이어지는 왕경중심 유적지를 문화해설사와 함께 야간 답사하며 천년 황금문화를 누렸던 신라의 역사를 배우고, 천년야행의 주요 프로그램을 체험, 관람한다.

야설에서는 왕의 행차, 외국사신 영접, 전쟁에서 병사들의 사기진작과 국가적인 길흉사에 많이 활용된 1350년 전 신라시대 군악대 고취대의 악기와 연주복을 고증, 현대적으로 재해석, 재현한 대규모 퍼레이드와 선덕여왕 재위시 축조한 첨성대에서 ‘선덕여왕 행차극’ 등 다양한 퍼포먼스가 진행된다.

천년야행의 꽃이라 불리는 야화는 국내 최초 동부사적지 대형 고분군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초대형 미디어 영상쇼로 3일간 경주의 밤을 빛과 소리로 수놓아 관람객에게 잊지 못할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또한, 야경은 관광객들이 경주의 문화재 야경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동궁과 월지, 월성, 동부사적지, 첨성대, 대릉원, 월정교, 노동·노서 고분군 등의 야간 경관조명을 밤 11시까지 연장 운영하고, 야숙은 ‘신라왕과의 하룻밤’이란 테마로 경주향교에서의 숙박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봉황대 일원에서는 문화단체와 상가연합회의 주도적인 참여로 지역의 먹거리를 선보이는 야식잔치가 열리고, 부대행사로 거리음악회와 문화상품 판매, 공예체험, 상가 할인행사 등을 준비, 천년야행을 찾는 관광객에게 경주의 훈훈한 인심도 선사한다.

이밖에 신라 왕궁영상관, 국제교류전시관, 혼자수 미술관, 북카페인 문정헌도서관도 야행기간 동안 연장 운영한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밤이 아름다운 역사도시 경주에서 열리는 이번 프로그램은 천년고도의 정체성을 상징하는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다양한 역사문화 콘텐츠를 융·복합해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로 지역 경제 및 관광산업 활성화의 계기로 만들것”이라고 말했다.

경주=장영태 기자 3678jy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