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건립 무산…경북도민 허탈

입력 : 2016-07-28 09:56:39 수정 : 2016-07-28 09:56:3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원전이 밀집한 경북 동해안지역에 유치하려던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원해연)’ 건립 계획이 백지화되자 경북도와 경주시는 물론 이지역 주민들이 허탈해하고 있다.

28일 경주시에 따르면 최근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에서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의 원해연 예비타당성 조사보고서를 통해 원해연 건립 계획이 ‘타당성 없음’ 판정을 받아 사업 무산이 확정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원해연의 경제적 타당성평가(B/C) 지수는 0.26으로 기준치인 1에 크게 못 미쳤으며, 정책평가(AHP) 또한 0.249로 기준인 0.5에 미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성과 정책 타당성이 없다는 결론이다.

사업을 주도한 미래창조과학부는 “원자력연구원을 중심으로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사업을 계속 추진한다”는 방침이지만 원해연 설립은 사실상 물 건너간 갔다는 평가다.

그동안 원자력산업 최대 블루오션으로 꼽히는 원해연 유치를 두고 경북, 부산, 울산 등 지자체들이 치열한 유치 경쟁을 벌여왔다.

설계 수명이 다 된 원전을 해체하는 기술은 국내시장의 경우 13조원, 세계시장은 2050년께 10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기 때문이다.

정부는 당초 1473억원을 들여 7550㎡ 규모로 원해연을 설립할 계획이었다. 원해연이 설립되면 원전 해체 기술과 장비 개발 등 연구 집적화가 이뤄지고 전문 인력 양성 등 원전 분야의 새로운 시장도 생겨나게 된다.

경북도와 경주시는 현재 가동 중인 국내 원전 24기 중 절반가량인 12기가 경주와 울진 등 경북에 있다는 점과 원자력 관련 핵심 기관인 한국수력원자력과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한국전력기술 본사가 모두 경북에 있다는 점 등을 내세우며 유치를 선도해 왔다.

그러나 원해연 설립이 백지화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지난 2014년 8월 원해연 경주 유치 추진위원회를 결성한 뒤 총력 유치전을 펴왔던 경주 시민들은 크게 실망하고 있다.

월성원전 4기, 신월성원전 2기 등 6기의 원전과 중저준위 방폐장까지 가동중인데 결국 원자력 연구 기능은 정부가 허락하지 않았다는데 분노하고 있다.

경주 원해연 유치추진위 관계자는 “향후 원자력발전소 해체가 잇따르는 만큼 원해연은 가장 시급하고 필요한 시설”이라며 “정부가 직접 나서 원해연 설립을 추진했는데 이제 와서 필요없는 사업이라니 정말 할말을 잊었다”고 밝혔다.

경주=장영태 기자 3678jy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