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기업들이 입사지원서 돌려주지 않는 까닭은?

입력 : 2016-07-25 09:59:08 수정 : 2016-07-25 14:51:0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구직자 94.5%, '탈락 지원서 반환 못 받았다'

 

올해 채용 탈락을 경험한 구직자의 94.5%가 탈락한 지원서를 돌려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과 함께 올해 입사지원 경험이 있는 구직자 1965명을 대상으로 채용서류 반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의 공동 설문에 참여한 구직자들 가운데 올해 채용지원에서 탈락을 경험한 구직자는 모두 81.6%. 이들에게 탈락한 지원서를 사측으로부터 되돌려 받았는지를 묻자 94.5%가 ‘되돌려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탈락한 지원서를 돌려받았다’는 응답은 불과 5.5%로 구직형태별로는 알바 구직자가 7.1%로 비교적 높았고 △신입직 구직자 4.9% △경력직 구직자 4.1%로 나타났다.

탈락한 지원서는 구직자가 스스로 챙겨 돌려 받기 보다 기업에서 알아서 먼저 돌려주는 경우가 더 많았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지원서를 돌려받은 구직자의 78.7%가 ‘인사담당자 등 기업에서 먼저 지원서를 돌려줬다’고 답한 것.

구직자 스스로 탈락서류 반환을 요구해서 돌려받은 경우는 21.3%에 불과했다. 특히 ‘기업 측에서 반환’해 돌려받았다는 응답은 알바 구직자에서 84.4%로 가장 높았고, ‘지원자가 요구해 반환’한 경우는 경력직 구직자가 35.3%로 가장 많았다.

탈락한 지원서를 반환 받지 않은 구직자의 53.3%는 ‘서류를 돌려받을 생각을 하지 못했다’고 그 이유를 밝혔다. 이어 43.1%는 ‘돌려받을 수 있는지 몰랐다’고 답했으며, ‘돌려달라고 요구했으나 돌려받지 못했다’는 응답은 3.6%로 나타났다.

특히 잡코리아는 이번 설문을 토대로 구직자들이 채용서류 반환제를 잘 인지하지 못하는 점과 막상 채용서류 반환을 요구하더라도 쉽게 거절되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설문에서 채용 탈락을 경험한 구직자 중 탈락 지원서 반환을 요구한 구직자는 3.8%에 불과했다.

탈락 지원서 반환을 요구한 구직자를 100으로 봤을 때 지원서를 돌려 받지 못하는 경우는 돌려받는 경우의 세배에 달했다. ‘돌려 받았다’는 응답은 25.7%에 그친 데 비해, ‘돌려달라고 요구했으나 돌려받지 못했다’는 응답은 74.3%로 나타났다. 서류 반환을 요구했다가 거절당하는 경험은 신입직 구직자에서 79.3%로 가장 많았으며 △경력직(76.9%) △알바(63.2%) 구직자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채용절차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상시 100명 이상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 및 사업장에서는 구직자가 요구하는 경우 채용서류를 반환해야 한다. 단 홈페이지 또는 전자우편으로 제출된 경우나 구인자의 요구 없이 구직자가 자발적으로 제출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