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경찰 ‘성추문 은폐’ 규명 미진하면 국민이 용서 안해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6-06-29 21:32:16 수정 : 2016-06-29 21:33: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두 경찰관 여고생 성관계
쉬쉬 덮고 거짓으로 일관
진상조사 후 엄벌해야
학교전담 경찰관들의 성추문이 확산일로다. 사건을 키운 것은 거짓과 은폐로 일관한 경찰 조직이다. 부산 연제경찰서는 학교전담 경찰관인 정모 경장이 여고생과 성관계를 맺은 사실이 드러나자 은밀히 사표를 받고 퇴직금을 지급했다. 사하경찰서도 여고생과 성관계를 가진 학교전담 경찰관 김모 경장의 사표를 받고 사건을 덮었다. 관련 경찰관에 대한 감찰과 처벌은 당연히 없었다.

사건 자체도 충격적이지만 그 이후 경찰의 행동은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 전직 강릉경찰서장인 장신중씨가 지난 24일 페이스북에 의혹을 제기해 파장이 확산되자 경찰은 발뺌하기 바빴다. 사하경찰서는 “김 경장의 사표가 수리된 후에 부적절한 처신을 알았다”고 둘러댔다. 연제경찰서는 뒤늦게 알았다고 했고, 부산경찰청은 “외부로 불거지기 전까지 몰랐다”고 해명했다.

이들의 릴레이 거짓은 금방 들통이 났다. 정 경장의 비위를 가장 먼저 통보받은 곳은 부산경찰청이었다. 부산경찰청은 지난달 9일 청소년보호기관으로부터 신고를 받자 아무런 조치도 없이 연제경찰서로 떠넘겼다. 거짓 행렬에는 경찰청도 가담했다. 경찰청은 사건이 페이스북에 등장하기 전까지 몰랐다고 했으나 지난 1일 부산경찰청 감찰계장에게 정 경장 사건의 사실 확인을 요청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청은 “피해자가 고소하거나 문제를 제기하면 그때 알려 달라”는 당부까지 했다고 한다. 경찰서와 지방경찰청, 경찰청이 범죄 집단처럼 한통속으로 은폐한 셈이다. 도저히 국가기관으로 믿기 힘든 행동이다.

일선 경찰관의 처신 역시 가관이다. 부산경찰청 담당 경찰관은 “범죄가 아니라 경찰관의 품위유지 위반이라고 생각해 산하 기관으로 안내한 뒤 그동안 까맣게 잊고 있었다”고 했다. 해당 여고생은 이 사건이 외부로 알려지기 전에 자해를 시도해 입원까지 했다. 학교전담 경찰관이 어려움에 처한 여고생과 1년간 부적절한 관계를 맺고 그 충격으로 자살소동까지 벌인 사건을 고작 ‘경찰 품위’ 문제로 여기는 안이한 인식이 놀라울 뿐이다.

강신명 경찰청장은 지난해 8월 경찰관 성비위 사건을 뿌리 뽑겠다며 수위가 낮은 성희롱을 저질러도 정직 이상의 중징계를 내리겠다고 밝혔다. 경찰 수장의 다짐은 이번에 허언이었음이 입증됐다. 강 청장은 어제 사과문을 통해 은폐 의혹 등에 대한 진상 규명을 약속했다. 철저한 조사로 관련자 문책은 물론 재발 방지책도 내놓아야 한다. 제식구 감싸기 식의 시늉에 그치면 국민 신뢰는 아예 바라지도 말아야 한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