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롯데, 전 공군중장에 12억 전달"

입력 : 2016-06-13 19:02:28 수정 : 2016-06-14 10:17: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롯데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제2롯데월드 건설 인·허가 때 롯데측이 예비역 공군중장이 회장으로 있던 B사에 12억원을 건넨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명박(MB)정부 때 특혜 논란이 무성했던 제2롯데월드를 둘러싼 의혹도 단서가 나오면 수사하겠다는 방침이어서 전 정부 정·관계와 군 고위층으로까지 수사 확대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롯데그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계속되는 13일 서울 송파구 잠실 제2롯데월드가 빨간신호등 뒤로 보이고 있다. 이제원기자

검찰은 또 신격호(94) 롯데그룹 총괄회장과 신동빈(61) 롯데그룹 회장 부자가 해마다 계열사를 통해 모두 300억원대의 자금을 조성한 사실을 확인하고 자금의 성격 규명에 나섰다.

13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롯데건설이 2008년쯤 공군참모차장 출신 천모(69)씨가 회장인 B사에 12억원을 건넨 정황을 확인했다. B사는 성남 서울공항 활주로 각도를 변경하는 공사와 관련해 롯데 측과 수십억원대의 용역계약을 맺기도 했다. 검찰은 이 돈이 천씨를 거쳐 군 고위 관계자에게 로비자금으로 흘러갔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신 총괄회장의 숙원사업이었던 제2롯데월드 건설은 서울공항 탓에 번번이 무산됐다. 김영삼·김대중·노무현정부 때부터 “군 항공기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는 군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힌 것이다. 하지만 MB정부 들어 ‘급물살’을 타더니 결국 서울공항의 동편 활주로 각도를 3도 변경하고 관련 비용을 롯데가 부담키로 하면서 신 총괄회장과 롯데가 꿈을 이루게 됐다. 당시 군이 입장을 바꾼 이유를 놓고 롯데 측의 정·관계 및 군 고위층에 대한 로비설이 끊이지 않았다.
클릭하면 큰 그림을 볼 수 있습니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서울공항에 이착륙하는 비행기 안전을 고려하면 새 활주로를 건설하는 게 맞지만 (비용부담 탓에) 각도를 트는 것으로 방침이 바뀌어 (결과적으로) 롯데 측이 이익을 챙겼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MB정부 고위 인사들과 롯데 측은 제2롯데월드 인·허가가 경제활성화 차원의 결정이었을 뿐 어떤 부정한 특혜도 준 게 없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다만 “제2롯데월드 인·허가 비리 의혹과 관련해 국민적 관심을 알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수사에 즉각 착수할 단서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그러나 이는 바꿔 말해 돈의 용처 확인 등 수사과정에서 인·허가 비리 의혹에 대한 단서가 나오면 수사를 확대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이다.

검찰은 신 총괄회장의 ‘금고지기’로 지목된 전 비서실장 이모(57) 전무 등 재산 관리인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신 총괄회장과 신 회장이 계열사에서 매년 300억원 가량을 받아 온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이 전무의 처제 집에서 현금 30억원과 비자금 관련 문서를 압수해 분석 중이다. 이 전무는 ‘형제의 난’ 직후인 지난해 10월 해임됐고 당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34층 신 총괄회장의 집무실 개인금고에 보관돼 있던 현금 등을 숨긴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 측은 이 돈의 성격에 대해 배당금과 급여라고 해명했지만 검찰은 비자금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이 돈의 성격 등을 밝히기 위해 롯데호텔 33층 비서실 내 비밀공간에서 찾아낸 오너 일가의 자금 입출금 내역이 담긴 금전 출납자료와 통장 등을 분석 중이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