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우간다 '대북 군사협력 중단' 놓고 혼선

입력 : 2016-05-30 18:49:08 수정 : 2016-05-31 03:06: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 대통령과 정상회담서 발표 후
우간다 정부 부대변인 공개 부인
논란 일자 우간다 외교장관 나서
“협력 중단 맞다” 재확인 해프닝
친북 인사들 일부 반발 있은 듯
한·우간다 정상회담에서 북한과의 군사협력 중단을 선언한 우간다 정부가 이를 부인했다가 다시 사실로 확인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논란의 발단은 AFP통신의 30일 보도였다. 샤반 반타리자 우간다 정부 부대변인은 이날 AFP통신에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그런 선언을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반타리자 부대변인은 “이는 사실이 아니다. 선전일 뿐”이라며 “설령 (그런 지시가) 대통령에 의해 내려졌다고 하더라도 그런 사실은 공표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발표는) 사실일 수 없다”며 “이런 것은 국제정치의 관행”이라고까지 말했다.

반타리자 부대변인 발언이 문제가 되자 우간다 정부는 즉각 수습에 나섰다. 샘 쿠테사 우간다 외교장관은 현지 방송인 NBS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유엔 제재에 따라 북한과의 협력을 중단(disengage)한다”는 공식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에 대해 우리 외교부 당국자는 “반타리자 부대변인이 오늘 쿠테사 외교장관의 발언이 (우간다) 정부의 입장이라고 우리 측에 알려왔다”고 전했다. 

케냐 도착 아프리카를 순방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30일 오후(현지시간) 케냐 나이로비 조모 케냐타 국제공항에 도착해 환영나온 한 어린이로부터 꽃다발을 전달받고 있다.
나이로비=연합뉴스
케냐 도착 아프리카를 순방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30일 오후(현지시간) 케냐 나이로비 조모 케냐타 국제공항에 도착해 환영 나온 모하메드 외교장관과 함께 이동하고 있다.
나이로비=연합뉴스
반타리자 부대변인 발언을 인용한 AFP 보도 이후 우리 정부는 우간다 정부 측에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NBS는 페이스북에 별다른 설명 없이 쿠테사 외교장관을 ‘전 외교장관’으로 표기하고 우간다 정부 공식 입장을 보도했다. 쿠테사 장관의 사임 여부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현지 대사관에서 장관은 사임하지 않았다고 알려왔다”면서도 “NBS가 왜 전 장관이라고 표현했는지는 모른다”고 밝혔다.

이번 일에 대해 우간다 정부가 수십년 동안 북한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다는 점에서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협력 중단 명령에 정부 내 ‘친북’ 인사들이 반발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과 우간다는 1963년 수교 이래 군사협력 협정을 체결하는 등 군사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지속했다. 쿠데타로 1986년 정권을 잡은 무세베니 대통령은 세 차례 평양을 방문해 김일성 주석과 만났으며, 이달 초 36년 만에 열린 북한의 노동당 7차 대회에 축전을 보내기도 했다. 2014년에는 북한의 명목상 국가수반인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에게 북한의 우간다 공군조종사 훈련에 감사의 뜻을 밝혔다.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 2270호는 9항에서 회원국에 군사·준군사 조직 및 경찰 훈련을 위한 훈련관·자문관 초청 등을 금지하고 있다. 우간다 지역에는 북한의 군경 교관단 50여명이 체류 중인 것으로 정부는 파악하고 있으며, 한·우간다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군사·경찰 부문 교류는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김민서 기자 spice7@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