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종인 "대선 향한 전대 돼야"… '혁신안 존폐' 진통 예고

입력 : 2016-05-30 18:47:53 수정 : 2016-05-31 02:45: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당대회준비위 첫 전체회의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첫 전체회의를 열고 8월27일 전당대회를 개최해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키로 했다.

더민주는 전대를 통해 문재인 전 대표가 지난 1월 대표직에서 물러난 뒤 김종인 선거대책위·비상대책위 체제를 거쳐 7개월여 만에 정식 지도부를 구성하게 된다. 송옥주 대변인은 “8월말∼9월초에 하기로 했는데, 9월로 넘어가는 건 정기국회가 시작하는 만큼 맞지 않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후보 등록은 7월20일 전후가 될 전망이다.

김 대표는 이날 전준위 결정으로 90일간 시한부 대표직을 수행하게 됐다. 김 대표는 전준위 전체회의에서 “이번 전대는 내년도 대선을 향한 전대가 돼야 한다”며 “더민주가 그동안 가지고 있던 고질적인 병폐가 다시 살아나는 전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김 대표는 지난 3일 8월말∼9월초로 전대 시기를 결정하며 자신의 거취를 둘러싼 논란을 잠재운 데 이어 이날 전대 날짜를 못 박으며 논란을 매듭지었다. 그동안 당 일각에서는 전대로 인한 당 내홍 등을 우려해 8월 말∼9월 초 전대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전대 날짜가 정해지고 준비가 본격화하면서 지난해 논란 끝에 통과한 혁신안이 존폐 기로에 놓일 전망이다.

지난해 문 전 대표 체제에서 구성된 혁신위는 최고위원제를 폐지하고 지역·세대·계층 부문의 대표로 지도부를 구성하고, 사무총장직을 없애 5본부장 체제로 대체하는 내용의 혁신안을 발표했다. 당내에선 그러나 혁신안 발표 직후부터 최고위원제 폐지는 당대표 권한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지적이, 5본부장 체제는 비효율적이라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

정장선 총무본부장은 지난 26일 “(혁신안이) 적합하느냐는 당내 논란이 있는 건 사실”이라며 “(5본부장 체제는) 너무 많이 분열시켜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아 이런 것까지 포함해 논의를 해 다음 지도부가 제대로 일을 하도록 해주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혁신안 수정을 시사했다.

혁신안 수정에 힘이 실리자 혁신위 참여 인사들을 중심으로 “시행해보지 않고 폐기해서는 안 된다”는 반발이 터져나오는 상황이다. 혁신위원을 지낸 우원식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계파가 양산되었던 체제로 다시 돌아가자’고 얘기하는 것이라고밖에 볼 수가 없다”며 “현행 최고위원제가 갖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문제는 줄 세우기”라고 강조했다.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수시로 당헌, 당규를 바꾸려는 행태는 정당민주주의를 후퇴시킨다”며 “법률, 당헌, 당규를 무시하는 정치에는 권력욕망과 이에 충실한 권력투쟁만이 남는다”고 혁신안 수정 반대 의사를 밝혔다. 지난해 비노(비노무현) 진영을 중심으로 혁신위에 대해 ‘친노(친노무현) 혁신위’라는 비판을 가해 온 만큼 혁신안 수정 논란이 심화하면 당내 계파 갈등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박영준·이동수 기자 yj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