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안철수 "朴대통령, 민심 거부하고 분열과 대결 선택"

입력 : 2016-05-30 10:39:17 수정 : 2016-05-30 11:16: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총선 민심을 거부하고 분열과 대결을 선택했다"며 맹 비난했다.

안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또다시 국회와 정부 간의 편 가르기에 나섰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박 대통령의 얼마 남지 않았다"며 "민생을, 국정 안정을 위해서라도 민심을 존중해주길 정중히 부탁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2400여 년 전에 맹자는 하늘을 백성이라고 봤다. 하물며 모든 주권은 국민에게서 나온다고 하는 오늘날은 하늘은 민심 그 자체다. 민심을 거슬러선 안 된다. 민심을 이기는 지도자는 없다"면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단순히 한 법안에 대한 재의요구가 아니라 총선 민의에 대한 거부"라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대통령께서는 불편할지 모르겠지만 대통령 중심제 국가에서 여소야대 국회는 흔한 일"이라며 미국 정치에서의 행정부와 입법부 간 협치 사례를 설명한 뒤 "우리는 대통령이 성공해야 국민의 삶도 더 나아질 수 있기에 대통령의 성공을 바라고 있다. 국민도 국회와 정부가 협력하고 합심해서 민생을 챙기길 바라고 있다"고 했다.

이날 안 대표는 20대 국회의 5가지 사명으로 ▲대결·긴장에서 화해·평화의 한반도로의 전환 ▲각 분야의 격차 해소 ▲증세 없는 복지 철회·복지재원 사회적 합의 ▲안전사회를 위한 제도 정비 및 실천 감시 ▲부채 증가속도 감소와 미래 먹거리·일자리 창출 등을 제시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