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미국·중국 '수싸움' 경계에 끼인 아시아 국가들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6-05-24 16:16:59 수정 : 2016-05-24 16:16: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미국 '아시아 중시 정책'에도 아시아 국가들 “반신반의” 까닭은
'
미국이 베트남에 대한 살상무기 금수 조치를 전면 해제하며 ‘아시아 중시 정책’(Pivot to asia)을 확장하고 있지만 남중국해 인근 아시아 국가들이 선뜻 미국 편에 서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3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커트 캠벨 전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담당 차관보는 “남중국해 인근 아시아 국가들은 두 가지 두려움을 안고 있다”며 “하나는 중국이 민족주의에 경도돼 남중국해에서 분쟁을 일으키는 것과 다른 하나는 미국이 아시아에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기조를 철회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최근 미얀마와 베트남과의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하며 중국을 압박하고 있지만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미국을 전면적으로 신뢰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미·베트남 정상회담 재임 기간 처음으로 베트남을 방문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왼쪽)이 23일 하노이 주석궁에 있는 베트남 독립영웅 호찌민 흉상 앞에서 쩐 다이 꽝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미국은 오바마 대통령의 베트남 방문을 계기로 베트남에 대한 살상무기 금수조치를 41년 만에 전면 해제했다.
하노이=AP연합뉴스
대표적으로 미국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이번 베트남 방문에 살상무기 금수 조치를 해제해주는 등의 선물을 안겨줬지만 베트남 주류 공산당원들의 환영 성명은 나오지 않았다. 뉴욕타임스는 “베트남은 중국이 자국 영해에서 어떤 군사적인 활동을 하는지 감시하기 위해 미국의 첨단 무기들을 도입할 것”이라면서도 “장기적으로 미국이 공산주의 체제를 변화시키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는 의심을 갖고 있는 베트남이 한국이나 일본처럼 미국과 높은 수준의 동맹 관계를 맺진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국의 전통적인 맹방으로 여겨졌던 필리핀 역시 미국 중심의 외교 정책에서 탈피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달 취임한 필리핀 로드리고 두테르테 대통령은 선거 기간에는 “중국이 만든 남중국해 인공섬에 제트 스키를 타고 가서 깃발을 꼽겠다”고 말했지만 취임 이후에는 “경제적 대가를 받는 조건으로 중국과 협상할 수 있다”며 ‘미국 동맹’을 중시했던 기조를 철회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국 공화당 대선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후보가 지난 3일 인디애나주 경선에 앞서 사우스벤드에서 유세하는 도중 손가락으로 ‘OK’ 표시를 만들어보이고 있다.
사우스벤드=AP연합뉴스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당사국인 아시아 국가들이 선뜻 미국 편에 서지 못하는 것은 미국이 언제든 아시아 중시 정책을 폐기할 수 있고,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 역시 무시할 없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실제 사실상 공화당 대선주자로 확정된 도널드 트럼프는 한국과 일본이 방위비를 추가 부담하지 않으면 미군을 철수하겠다며 ‘고립주의’를 공언한 상황이다. 대니얼 러셀 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강대국 정책에 노심초사할 수밖에 없는 아시아 국가들은 미국과 중국의 균형 관계가 얼마나 오래갈지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희경 기자 hjhk38@segye.com
사진=NPR, 래플러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