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환경파괴 논란 갑천 친수구역 사업 중단

입력 : 2016-05-05 19:21:57 수정 : 2016-05-05 19:21: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환경단체 등 “명분없는 개발” 비난/대책 검토… 아파트 분양도 보류 환경파괴 논란이 일고 있는 대전 갑천지구 친수구역 조성사업 추진이 잠정중단됐다.

5일 대전시와 도안갑천지구친수구역개발사업백지화시민대책위원회에 따르면 갑천구역 민관검토위는 최근 5차 회의에서 이 사업의 대안 마련을 위해 6월 26일까지 관련 절차와 행위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민관검토위는 4차 회의까지 사업 관련 절차의 중단 및 검토 방법에 합의하지 못해 난항을 거듭하다 5차 회의에서 사업 중단과 대책 검토에 합의했다.

갑천지구 친수구역 조성사업은 대전시 서구 도안동과 유성구 원신흥동 일원의 갑천변 93만여㎡에 5384억원을 투입해 생태호수공원과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지역 환경단체와 시민대책위 등은 “갑천이라는 천혜의 친수 공간 옆에 인공호수공원과 또 다른 주택용지 등을 조성하겠다는 것은 인공호수를 빙자한 명분없는 택지개발사업”이라며 반대했다.

또 “이 사업으로 갑천 생태가 파괴되고 원도심과의 개발격차가 심화될 것”이라면서 “민관검토위가 공공성을 담보할 사업의 목적과 대안을 제시할 때까지 강제 토지수용 절차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번 결정으로 그동안 진행 중이던 아파트 단지 실시설계 용역과 생태호수공원 설계 공모 등이 보류되게 됐다. 올해 대전지역 부동산 시장 최대 이슈였던 첫 아파트 분양도 내년으로 넘어갈 공산이 커졌다. 사업 시행자인 대전도시공사는 올해 11월 민간건설사를 시공사로 해 1788세대의 아파트를 공급할 계획이었다.

대전=임정재 기자 jjim6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