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북 붕괴·쿠데타 상정해 한·미·중·일 협의해야”

입력 : 2016-05-04 18:41:09 수정 : 2016-05-04 18:41: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클린턴 측근 셔먼 전 차관 권고 웬디 셔먼 전 미국 국무부 정무차관은 3일(현지시간) “북한이 내부 붕괴 또는 쿠데타 상황을 맞을 가능성을 상정해 한국과 미국, 중국, 일본이 조속히 협의에 나서야 한다”고 권고했다.

셔먼 전 차관은 이날 미 워싱턴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와 중앙일보 공동 주최로 열린 ‘한반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 북한 김정은 정권의 붕괴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는 올해 대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나설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핵심 측근이다.

셔먼 전 차관은 “제재 조치의 강화와 군사작전의 유지 및 미사일방어(MD)와 인권 압박 등과 함께 북한이 붕괴됐을 때 일어날 상황에 대한 공동의 이해와 진지한 외교가 있어야 한다”면서 “중국이 그동안 한반도에서 현상유지를 원했으나 이제는 더 이상 이것이 불가능해 보이며 정권 몰락과 붕괴, 쿠데타를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셔먼 전 차관은 “북한 정권이 붕괴했을 때 한국과 미국, 중국 군이 어떻게 단계적으로 행동할 것이고, 각국 군 사이의 갈등과 충돌을 어떻게 방지할 것이며 북한에 있는 핵물질이나 핵무기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모든 당사국이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니얼 러셀 미국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이날 세미나에서 “우리는 절대로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고, 인류를 안전하게 하는 글로벌 핵 비확산 체제를 절대 약화시키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국기연 특파원 ku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