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우상호 원내지도부 체제…'50대 기수론' 힘 실리나

입력 : 2016-05-04 18:45:47 수정 : 2016-05-04 18:45: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친노·친문’ 범주류 표결집 더불어민주당은 4일 국회에서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합동토론회와 선거를 거쳐 3선의 우상호 의원을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했다. 이로써 우 신임 원내대표는 86그룹 대표주자에서 야권 유력인사로 급부상하게 됐다.

우 신임 원내대표는 제1당의 원내사령탑으로 여소야대·3당 체제에서 여당인 새누리당,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국민의당과의 줄다리기를 통해 정국 주도권은 확보는 물론 내년 대선에서의 정권교체를 위한 발판을 마련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게 됐다. 투쟁 야당이 아닌 대안 야당의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가운데)이 4일 국회에서 열린 20대 국회 첫 원내대표 선거에서 당선된 후 동료 의원들의 축하를 받고 있다.
남정탁 기자
86그룹 대표주자로 범주류 인사로 분류되는 우 의원의 당선에는 주류 진영의 지원이 뒤따랐다는 것이 정설이다. 이번 선거에 나선 후보자들이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고 중도 성향에 가까워 주류-비주류 간 세 대결 양상은 덜해졌지만 비주류 진영에서 다수의 후보자가 출마해 표가 분산됐다는 평가다. 무엇보다 20대 국회 첫 원내대표인 데다 현재 비대위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당을 다가오는 전당대회까지 안정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데 주류 진영 인사가 적합하다는 데 의견이 모인 것으로 보인다. 3선이지만 16대부터 당에서 대변인 등 주요 임무를 원만히 소화해 4선의 새누리당 정진석,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와의 협상에서도 밀리지 않을 것이란 판단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는 원내대표를 선출하며 곧바로 원 구성에 돌입하고 20대 국회 개회와 동시에 원내 주도권을 잡기 위한 의제 선점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특히 국민의당, 정의당과의 협조를 통해 여소야대 국면을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계산이다. 우 신임 원내대표는 합동토론회에서 “여소야대 정신을 살려 야권과 먼저 협상하겠다. 야권 공동의 목표를 실현하는 전략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이어 “테러방지법, 세월호특별법, 국정교과서 문제를 해결하지 않을 수 없다. 첫 번째로 민생을 내세우고, 두 번째는 집요한 협상으로 잘못된 법안을 고쳐나가겠다”고 밝혔다.

클릭하면 큰 그림으로 볼 수 있습니다.

8월 말∼9월 초에 실시키로 한 전당대회까지 전대 관리는 물론 당내 단합이라는 숙제도 안게 됐다. 우 신임 원내대표가 이날 내부 단합과 소통을 수차례 강조한 이유이기도 하다. 우 신임 원내대표는 86그룹과 민주평화국민연대의 지지 외에도 당내 여러 인사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왔다는 평가다. 19대 국회에서 당내 초·재선 소장파 의원모임인 ‘더좋은미래’를 이끌기도 했다. 전대를 기점으로 당 주도권을 갖기 위한 계파별 움직임이 가속화될 전망이어서 원내 수장으로 중심을 잡고 원내 전략을 지휘하는 것이 가장 큰 숙제가 될 전망이다. 54세로 6명의 원내대표 후보 중 최연소인 우 신임 원내대표가 원내사령탑으로 선출되며 당 안팎에서 힘을 얻고 있는 50대 기수론, 세대교체론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박영준 기자 yj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