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박 대통령 “이란과 한반도 비핵화 협력 여지 만들어”

입력 : 2016-05-04 19:00:53 수정 : 2016-05-05 00:51: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동행 취재단과 기내 간담회 박근혜 대통령은 3일 이란 방문 후 귀국길에 전용기 안에서 동행 취재단과 간담회를 갖고 “제2의 중동 붐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자평했다. 이어 “경제 재도약을 이룰 수 있는 모멘텀이 되도록 많이 챙겨 나가려고 한다”며 “후속 조치들을 해나가는 데 만전을 기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경제협력과 북핵 대응에서 이란과 공조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박 대통령은 “경제제재가 해제된 이후 처음 방문해 새로운 협력관계를 잘 구축하자는 데 대해 확고한 공감대를 이뤘다”며 “(이란) 지도자들의 의지가 분명하고, 우리도 그렇게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문화·인적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한국 식당도 이란에 세웠으면 좋겠다는 제의도 있었다”고 전했다.

2박4일간의 이란 국빈방문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3일 오후(현지시간) 테헤란 메흐라바드 국제공항에서 이륙하기 직전 기내에서 순방 성과를 설명하는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테헤란=서상배 선임기자
박 대통령은 특히 “북핵 문제와 한반도 정세에 대해 하산 로하니 대통령과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며 “점심 때 단둘이 앉게 됐을 때도 그런 이야기가 집중적으로 많이 나왔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런 부분에 대해 분명하게 공개적으로 입장을 표명했다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고 의미가 크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이란과 한반도 비핵화 문제에 대해 협력할 여지를 만들었다는 것이 이번 방문의 의미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박 대통령은 이란 방문을 계기로 국회에 후속조치 마련을 위한 협조를 요청하며, 정치권과의 소통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날 새누리당 정진석 신임 원내대표와 김광림 정책위의장,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에게 난을 보내 축하의 뜻을 전했다. 이번 연휴기간 구체적인 방법이나 시기 등 향후 국정 대응 구상을 가다듬을 것으로 관측된다. 무엇보다 여야 대표 회동 문제가 관심사다. 청와대 안팎에선 순방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여야 대표와의 회동이 추진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우승 기자 ws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상큼 발랄'
  • 한지민 '상큼 발랄'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