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쿨’하게 잘 때 얻을 수 있는 5가지 건강 혜택

입력 : 2016-05-05 17:00:00 수정 : 2016-05-04 15:53: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당신이 잠을 청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하는 건 이불에 들어가는 일일 것이다. 이불을 덮고 꿈나라로 빠져드는 것은 매우 행복한 일이다.

따뜻한 계절이 찾아왔음에도 여전히 두꺼운 이불을 덮고 있다면, 당장 가벼운 이불로 교체하라.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우리 몸은 더운 상태에선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

실제 많은 사람이 따뜻한 상태로 잠을 청하지만 사실 조금 차갑게 자는 것이 건강에 더 이롭다. 미국 온라인매체 리틀띵스가 차가운 방에서 잘 때 얻을 수 있는 5가지 건강 혜택을 소개했다.

1. 숙면에 도움을 준다. 
우리가 잠들 때 몸 온도는 약간 내려가는데, 몸이 차가워질수록 더 졸리게 느낀다. 시원한 온도의 방에서 자는 것은 몸의 온도를 더 빠르게 내려가도록 만들어 더 쉽게 잠들도록 만든다.

2. 심신의 건강 향상
시원한 온도의 방에서 이불을 덮고 자는 일은 어린이나 청소년, 어른 모두에게 신체적, 정신적인 도움을 준다. 근육통이나 수면 무호흡을 겪는 사람들은 침실의 온도를 떨어뜨린 채 이불을 덮고 자는 것만으로도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준다.
잠을 자는 동안 온도를 약간 낮추는 것만으로도 몸의 대사율을 높여 더 많은 열량을 소모할 수 있다. 몸속 온도가 내려가면 몸에 좋은 지방으로 알려진 갈색 지방이 증가하는데, 이는 몸에 섭취된 당분을 연소시켜 더 많은 열량을 소모한다.

4. 머리 온도를 낮게 유지할 수 있다.
당신의 몸은 따뜻한 이불 안에 있지만, 당신의 머리는 시원한 방의 온도를 그대로 느낄 수 있으므로 잠을 깊이 자게 된다. 만약 방이 덥거나 통풍이 되지 않는다면 자는 동안 숨 쉬는 것에 답답함을 느낄 것이다.

5.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숙면은 단지 당신의 기분에만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당신이 충분한 잠을 취하는 것은 당신 몸속 멜라토닌 레벨을 증가시킨다. 멜라토닌은 기분을 좋게 만들 뿐 아니라 노화를 방지해 건강한 외모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박윤희 기자 pyh@segye.com
사진=리틀띵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