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임플란트 수술 예후 '당근'으로 확인

입력 : 2016-03-21 11:19:32 수정 : 2016-03-21 11:19: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연세치대 김백일 교수팀, 임플란트 수술 전후 저작능력 수치 비교 논문 발표


입안 뒤쪽에 있는 큰 어금니를 상실하여 임플란트 수술을 시행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수술 2주후 저작(씹기)능력을 측정한 결과 주관적인 평가법으로는 9%, 객관적 평가법은 14.3% 가량 향상됐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번 연구는 임플란트 수술 전후 저작능력 변화를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한 첫 번째 논문이라 의의가 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김백일 교수팀은 2012년 9월부터 2013년 6월까지 치과병원에서 1개 또는 2개의 편측 큰 어금니를 상실한 환자를 대상으로 임플란트 수술을 마친 환자 54명(남성 22명, 여성 32명, 평균연령 51.6±12.3세)의 수술 전과 수술 2주후의 저작 능력을 평가하였다. 측정에는 주관적 방법과 객관적 방법이 모두 사용되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교실 김백일 교수.

주관적인 평가법(Food Intake Ability test, 이하 FIA)은 환자에게 마른 오징어부터 두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도를 지닌 30가지 식품에 대해서 환자가 얼마나 씹을 수 있는지를 직접 설문지에 답변하는 방식이다.

객관적인 평가 방법은 주사위 크기의 빨강과 녹색의 두 가지 색깔로 구성된 왁스큐브를 환자가 정해진 횟수만큼 씹게 한 후, 색깔이 섞인 정도를 분석하는 방법(Mixing Ability Index, 이하 MAI)을 활용하였다.

객관적 평가(MAI) 진행 모식도.

측정결과 환자들은 주관적 평가(FIA)에서 임플란트 수술 전 82.73이던 수치가 수술 후엔 90.16으로 높아져 7.43만큼 향상됐음을 보였다. 객관적 평가(MAI)에서도 수술 전 54.72에서 수술 후 62.54로 변화됐으며 7.81만큼 향상됨을 보였다.

임플란트 수술 전후 저작능력 변화측정 표.

변화 폭을 비교했을 때 주관적인 평가법으로는 9%, 객관적인 평가법으로는 14.3%정도의 저작능력이 향상됐음을 확인했다. 임플란트 수술 후 2주밖에 되지 않는 짧은 기간임에도 저작능력이 유의미하게 개선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임플란트 수술 후 2주가 경과하는 시점은 일반적으로 환자들이 수술 직후에 갖고 있던 불편감이 사라지면서 음식을 씹을 때 임플란트 수복을 의식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씹기 시작하는 시점으로 알려져 있다.

주관적 측정방법(FIA)을 이용해 세 가지단계의 경도로 분류된 식품섭취능력도 향상되었음을 확인했다.

임플란트 수술 전후 식품 경도에 따른 주관적인 평가 변화표.

익히지 않은 생당근, 땅콩 같은 딱딱한 식품군을 접한 임플란트 수술 환자들은 수술 전 보다 수술 후에 10.8%(P값 <0.0001)의 저작능력 향상을 보여 가장 큰 변화폭을 나타냈다. 환자들은 조리된 닭고기, 사과와 같은 중간 경도수준의 식품군에서는 10.0%(P값 <0.0001)의 저작능력 향상을 보였으며, 라면이나 두부 같은 부드러운 식품군에서는 3.7%(P=0.015)의 향상치를 나타냈다.

연구를 진행한 김백일 교수는 "편측 큰 어금니를 상실한 환자는 음식 씹기가 불편해져 반대편으로만 씹으려는 습관이 생기는데, 이는 치아 및 구강관련 근육의 불균형을 야기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임플란트 수술을 통해 저작 기능 회복과 구강운동의 균형을 유도하는데 지금까지 수술 후 성공 여부를 객관적인 수치로 평가한 경우는 없었다. 이번 논문은 편측 큰 어금니 상실 환자를 대상으로 임플란트 수술을 시행 한 후 2주라는 짧은 기간 동안 저작능력 변화를 평가하고 수치화 한 최초의 논문"이라고 설명했다.

김백일 교수팀은 연구 결과가 임플란트 수술을 고려하는 환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저작능력의 회복정도를 구체적으로 예측하여 제시하는 근거자료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겠다고 내다봤다. 김 교수팀은 2008년부터 사람의 씹는 능력을 객관적으로 수치화 하는 방법을 연구해 왔으며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 가능한 주관적 평가법(FIA)과 객관적 평가법(MAI)을 개발해왔다.

이번 연구논문은 국제전문학술지인 'JPIS(Journal of Periodontal and Implant Science)'에 '임플란트 수복 후 단기간 내 저작 기능의 향상(Short-term improvement of masticatory function after implant restoration)'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헬스팀 김봉수 기자 bs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