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패권 다툼으로 번진 집권 세력의 자중지란 도 넘었다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6-03-17 21:48:45 수정 : 2016-03-17 21:48: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친박계 사과 압박에
배수진 친 김 대표
당 분열양상 극심
계파 공천을 둘러싼 새누리당의 내분이 최악의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김무성 대표가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 주도의 비박계 낙천에 반발해 추인을 거부하자 서청원 등 친박계 최고위원들이 독자 회동을 갖고 김 대표 사과를 요구하며 정면충돌했다. 서 최고위원 등은 어제 원유철 원내대표실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전날 김 대표 반대로 무산된 공천심사안 의결을 시도하다 당헌·당규 문제로 접었으나 사실상 김 대표를 당무에서 배제하는 모양새였다.

원 원내대표는 회의 후 김 대표가 일방적으로 공천안을 보류한 데 사과를 요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4·13 총선 중앙선거대책위원장에 야권 인사인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을 제안했다는 사실도 공개했다. 김 대표가 취소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중앙선대위원장 인선까지 논의한 건 김 대표에 대한 선전포고로 읽힌다. 김 대표는 그러나 “사과할 일이 아니다. 당 대표로서 당헌·당규를 수호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했다. 공천안에 ‘대표 직인’을 찍지 않을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어제 오후 열린 공천관리위 회의는 외부위원들이 김 대표 사과를 요구하며 퇴장하는 바람에 파행됐다.

일부 낙천 의원의 탈당 등 개별적 수준의 반발을 넘어 친박계와 비박계가 전면전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두 세력의 충돌은 총선 이후 당내 패권 다툼의 전초전에 다름 아니다. 이 위원장과 친박 세력이 ‘공천 학살’ ‘정치 보복’이라는 비난을 무릅쓰고 친박 살리기 공천을 감행한 것은 총선 이후 친박 체제를 구축하려는 의도가 짙다. 박근혜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 국정을 뒷받침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오는 7월 전당대회에서 친박 대표체제를 만들겠다는 심산이다.

‘살생부 파문’ 후 침묵을 지키던 김 대표가 뒤늦게 ‘불공정 공천’을 지적하고 나선 것도 친박 체제가 굳어질 경우 자신의 정치적 입지가 사라질 수 있다는 위기감의 발로로 보인다. 실제 청와대에서는 ‘김 대표와 같이 갈 수 없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고 한다. 유승민 의원의 공천 여부 결정이 늦어지는 것도 김·유 비박계에 대한 고사 작전이라는 말이 나돈다. 총선 이후 당내 판도를 감안하면 친박계나 비박계나 물러설 수 없는 승부를 벌여야 할 판이다.

공천 개혁은 실종되고 계파 간 밥그릇 싸움에 빠진 집권 세력을 바라보는 유권자들의 심경은 참담하다. 도대체 무슨 낯으로 표를 달라고 할 건가. 그러고도 야권 분열에 기대 과반 의석 운운한다면 국민 수준을 너무 우습게 보는 처사다. 국정을 뒷받침할 세력을 만드는 것도, 정치인의 역량을 판단하는 것도 유권자의 몫이다. 아무리 살풍경한 공천전에서도 최소한의 원칙과 정치적 도의는 지켜져야 한다. 한지붕 아래 살면서 계속 싸움질만 한다면 “차라리 갈라서라”는 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