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지자체장에게 듣는다]“균형개발·첨단산업 유치 명품도시 도약 당면과제”

입력 : 2016-03-07 19:36:48 수정 : 2016-03-07 19:36: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춘희 세종시장 국토 균형개발의 견인차로 숨가쁘게 달려온 세종특별자치시가 올들어 전환점을 맞았다. 정부부처 이전이 지난해 대략 마무리되면서 자족도시 기반을 닦기 위한 2단계 개발사업이 본격화됐기 때문이다.

7일 세종시청에서 만난 이춘희(사진) 세종시장은 이 같은 상황 변화에 대해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기틀이 잡히고 인구도 20만명을 넘어서는 등 도약대가 마련했지만 개발사업이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많은 문제점도 노출됐다”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명품도시가 되도록 보다 치밀한 전략을 마련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이 시장이 꼽은 세종시의 첫 번째 당면 과제는 행복도시와 이외 지역 간 개발 불균형이다. 세종시가 대전 등 주변 도시에 대한 ‘인구빨대’ 효과라는 지적을 받고 있지만, 정작 세종시 내부에서도 조치원읍 등 기존 지역 인구가 개발이 집중된 행복도시로 쏠리는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신도시와 구도시의 조화가 세종시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지난해 균형발전국을 신설하고 ‘청춘 조치원 프로젝트’, 로컬푸드 사업 등을 시작한 데 이어 올해 조치원 동서연결도로, 서북부 도시 개발, 옛 시청사를 활용한 SB플라자 건립, 조치원 중앙공원 조성 등 33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개발 소외지역인 조치원읍과 북부권을 행정도시와 대비되는 경제산업 중심도시로 육성해 2030년까지 인구 8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자족 기능과 균형개발을 동시에 해결하겠다”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개발 방향에 대해서는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이 어려운 행정도시의 성격에 걸맞게 중후장대 산업보다 첨단기술이나 지식정보 등과 관련된 산업을 유치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인근 대전에 국제과학비즈니스 벨트 거점지구가 건설되고, 카이스트·고려대·충남대 등이 입주를 추진하고 있어 이와 연계한 전략을 마련하면 또 하나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시범적으로 도입해 운영 중인 책임읍면동제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 시장은 “광역사무와 기초사무를 동시에 수행하는 단층제 행정기관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권역별로 지정된 읍면동에 시청의 사무를 위탁처리케 함으로써 비용을 줄이면서 민원처리 속도를 높이는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조기 정착과 확대 시행을 통해 지방행정 역사에 중요한 획을 긋는 시도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어 세종시 성패의 열쇠 가운데 하나로 효율적인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지목했다. 그는 “BRT(간선급행버스시스템)를 중심으로 간선교통축을 만들고 마을버스로 BRT를 연결하는 교통망을 갖추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행정도시에는 바이모달 트램과 2층버스 등 신교통 수단을 도입해 BRT의 수송력을 증대시키고, BRT와 신도시 순환노선은 교통공사가, 간선과 읍면 지선은 기존 민간업체가 맡도록 운영체계를 이원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세종시가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국회분원이나 청와대 제2집무실의 설치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국민과 정치권의 관심을 당부했다.

세종=임정재 기자 jjim6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