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몇몇 인사 둘러싼 ‘정권 실세 연줄’ 잡음, 우연인가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6-02-16 22:07:52 수정 : 2016-02-16 22:07: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민연금공단 강면욱 신임 기금운용본부장이 어제 업무를 시작했다. 국민연금 적립금 500조원을 주무르는 기금운용본부 수장은 ‘자본시장 대통령’으로 불린다. 능력과 자질이 떨어지면 국민 생활과 경제에 미칠 악영향은 심각하다. 공단은 “국내 자산운용 및 해외펀드 개발·운영 경험과 글로벌 감각이 뛰어나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강 본부장은 1985년 국민투자신탁에 입사해 국제영업, 국제운용 업무를 담당했고 슈로더, ABN암로 등 외국계 금융사를 거친 뒤 메르츠자산운용 대표를 지냈다. 자금 운용의 전문성은 업계에서 인정받는다는 평가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공모 개시 후 지원자 18명을 대상으로 석달 넘게 인선이 진행되면서 그에겐 ‘TK(대구·경북)라인’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녔다. 그의 대구 계성고, 성균관대 1년 선배가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이다. 안 수석은 박근혜 대통령이 회의 때 안 보이면 찾을 정도로 신임이 두텁다고 한다. 강 본부장은 이동익 전 한국투자공사 투자운용본부장과 막판까지 경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능력은 이 전 본부장이 앞서지만 정치적 배경은 강 본부장이 더 든든해 낙점받았다는 얘기가 파다하다.

그동안 정권 실세와의 ‘연줄’이 작용한 것으로 보이는 인사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 지난 5일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서울법대 84학번 동기인 최윤수 부산고검 차장검사가 국가정보원 2차장에 임명됐다. 최 차장은 공안수사 경력이 전무했는데도 국정원의 국내파트 책임자로 발탁돼 우 수석과의 인연이 영향을 미친 인상이 짙었다. 지난해 1월 우 민정비서관이 민정수석이 된 뒤 최 차장이 서울중앙지검 3차장, 검사장급, 국정원 2차장으로 고속승진한 것도 민정수석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뒷말을 낳았다.

지난해 7월 검사 출신인 이완수 감사원 사무총장 인선은 내부 출신 임명 관례에서 벗어난 것이었다. 그는 황교안 국무총리의 사법연수원 동기이면서 최경환 당시 경제부총리와 대구고 동기다. 이 같은 사례들은 우연으로 보기에는 석연치 않다. 같은 우연이 계속되면 필연으로 비친다. 연줄에 따른 코드 인사, 낙하산 인사의 폐해는 재론이 필요 없다. 4월 총선 출마로 임기 중 사퇴한 공공기관장 11명 중 7명 자리가 공석이다. 한국공항공사, 대한법률구조공단 등이 대상으로 후임 인사에서 어떤 사람들이 기용되는지를 보면 그간 소문의 진위가 가려질 것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