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신기남 “징계는 정치적 음모” 더민주 탈당

입력 : 2016-02-14 19:44:13 수정 : 2016-02-14 21:45: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장발장 강요 거부… 독자 출마”
국민의당 합류엔 즉답 피해
정풍운동 ‘천·신·정’ 당 떠나
더불어민주당 4선 중진인 신기남 의원(서울 강서갑)이 14일 당의 징계조치에 불복하고 탈당했다.

신 의원은 ‘로스쿨 아들 변호사 시험 탈락 구제 의혹’으로 당 윤리심판원으로부터 당원 자격정지 3개월을 처분 받아 당 후보로서 총선 출마 자격이 박탈됐다. 신 의원의 탈당으로 과거 소장개혁파로서 ‘정풍운동’을 주도한 ‘천·신·정(천정배·신기남·정동영)’ 모두 당을 떠나게 됐다.

착잡 더불어민주당 4선 중진인 신기남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탈당과 함께 20대 총선 출마 입장을 밝히면서 착잡한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신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당 지도부와 윤리심판원은 저에게 장발장이 될 것을 요구했다”며 “장발장이 되길 거부한다”며 탈당 및 총선 출마 강행 입장을 밝혔다. 그는 “12월 초 ‘신기남은 아웃시킨다’ ‘노영민은 불출마할 것이다’ ‘모 변호사가 서울 강서갑에 전략공천 받을 것’이라는 세가지 소문이 이미 떠돌았다”며 “정치적 음모가 아니고서야 이럴 수가 있는가”라고 주장했다. 더민주 의석은 108석으로 줄어들었다. 신 의원은 향후 국민의당 합류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다.

국민의당 역시 당헌당규상 원칙을 지키는 차원에서 ‘갑질 논란’이 문제가 된 신 의원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14일 지역구 일정 중 기자 질문을 받고 “당내에서 우려와 반대가 많다”고 말했다. 김경록 대변인도 앞서 “우리 당의 영입 원칙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이날 최근 당 합류설이 나오는 무소속 정동영 전 의원에 대해 “지금은 정치의 판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정치의 판을 바꾸는 데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해 기대감을 드러냈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