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개성공단 입주기업과 거래선 유지를”

입력 : 2016-02-14 19:08:25 수정 : 2016-02-14 22:37: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유일호 부총리 재계에 요청“1대 1 맞춤형 지원책 강구”
정부가 개성공단 입주기업들과 거래해 온 대·중소기업들에 기존 거래 관계를 유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납품 기한과 대금 지급기한 연장에도 협조를 당부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서울 뉴국제호텔에서 경제단체장들을 만나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 대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유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우선 정부의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 방침을 설명했다. 그는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정부합동대책반’을 구성해 일대일 맞춤형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 중”이라며 “기업별로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기존 대출이나 보증에 대한 상환 유예, 만기 연장과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국세·지방세 납기 연장과 징수 유예 등 지원대책을 마련했다”며 “대체생산 지원방안 등 업계 수요를 고려한 지원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근로자들을 위해서는 고용유지지원금, 생활안정자금 융자 지원 등의 생계지원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경영 애로를 해소하는 데 한계가 있다”면서 “경제계 전체가 한마음으로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거래업체들이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생산 애로를 고려해 납품 기한, 대금 지급기한 등을 연장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는 것이다.

유 부총리는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이 대체생산지 마련 등을 통해 경영 정상화를 하는 동안 거래업체들이 가급적 거래관계를 유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제단체들은 개성공단 입주기업들과 회원 기업 간 거래관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협조하기로 했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첫번째)이 14일 서울 중구 뉴국제호텔에서 허창수(왼쪽 첫번째) 전국경제인연합회장 등 경제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민관합동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서상배 선임기자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 대한 클레임(제품에 대한 문제 제기) 청구를 최소화하고 결제대금을 조기에 현금으로 지급할 것을 회원 기업들에 요청하기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주형환 산업통상자원·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등 경제부처 수장들과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등 경제 5단체 대표가 모두 참석했다.

세종=이천종 기자 skyle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