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중력파 직접 탐지 성공, 블랙홀의 비밀 풀리나?

입력 : 2016-02-12 10:02:05 수정 : 2016-02-12 10:02: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력파 직접 탐지 성공, 블랙홀의 비밀 풀리나?
사진: 방송 캡처

중력파 직접 탐지 성공, 블랙홀의 비밀 풀리나?

중력파 직접 탐지 성공 소식이 전해졌다.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은 11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과 미국, 독일, 일본 등 15개국 1000여명의 연구진이 참여한 ‘고급레이저간섭계중력파관측소(LIGO·라이고) 과학협력단’이 중력파 검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확인한 중력파는 태양 질량의 36배와 29배인 블랙홀 두 개로 이뤄진 쌍성이 지구로부터 13억 광년(오차범위 7억5000~19억 광년) 떨어진 곳에서 충돌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다. 즉 충돌이 13억 년 전에 발생한 것. 이 중력파는 두 블랙홀이 중력파를 내면서 점차 접근해 충돌하기 직전 약 0.15초간 방출됐던 것으로 추정된다.

아인슈타인은 1915~1916년 발표한 일반상대성이론 논문 4편에서 우주를 시간과 공간이라는 실로 짠 천에 비유했다. 천에 볼링공을 떨어뜨리면 움푹 꺼지는 것처럼 천체가 격렬하게 활동하면 시공간도 뒤틀린다.

이번 중력파 관측 성공으로 138억 년 전 빅뱅 이후 우주가 급격히 팽창하면서 생긴 초신성 폭발, 블랙홀 생성, 중성자별의 병합 등 그동안 천체망원경이나 전파망원경으로 볼 수 없었던 현상을 이해할 수 있게 됐다.

한편 중력파는 별의 폭발, 블랙홀 생성 등 우주에 초대형 사건이 발생할 때 중력 에너지가 물결처럼 퍼져 나가는 것을 말한다. 강력한 중력파가 지나가는 곳에서는 일시적으로 시간 흐름이나 물체 위치가 변한다. 

인터넷팀 김나영 기자 mai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