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일본, 단독 대북 제재 조치 서두르기로

입력 : 2016-02-08 17:00:00 수정 : 2016-02-08 16:41: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일본 정부가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한 단독 제재 조치를 서두르기로 했다.

8일 지지통신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8일 정부와 여당의 회의에서 “일본은 독자 제재 조치를 하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표명했다. 아베 총리는 “구체적인 내용 검토를 신속하게 진전시켜 북한에 대해 단호한 조치를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북한 국적자의 일본 입국 금지 등 2014년 일본이 일부 해제한 대북 제재를 부활시킬 전망이라고 지지통신은 전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북 독자 제재에 대해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에 대한 비난 성명을 발표한 것에 대해 “일본도 강한 조치를 포함한 제재 결의가 신속히 체결되도록 관계국과 긴밀히 연계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도 유엔 안보리의 비난 성명에 대해 “북한에 대해 강한 내용의 제재 결의를 신속히 채택할 필요성이 한층 높아졌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한국과 미국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를 주한미군에 배치하는 논의를 공식 개시한 데 대해 지지 입장을 밝혔다. 스가 관방장관은 “미국과 한국의 협력 진전은 지역의 평화와 안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우상규 특파원 skw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