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플랜코리아-백천문화재단 손잡고 베트남 빈곤지역 도서관 건립 후원키로

입력 : 2016-01-25 09:12:14 수정 : 2016-01-25 09:12:1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베트남 소수민족 거주 바떠 지역에 도서관건립 지원키로

 

플랜코리아와 백천문화재단이 베트남에서 가장 빈곤한 지역으로 꼽히는 지역에 거주하는 소수민족 아동들을 위해 도서관 건립에 나서기로 했다.

국제구호개발 NGO플랜코리아는 최근 플랜코리아 대회의실에서 백천문화재단 하진업 감사, 플랜코리아 김병학 본부장 등 양 기관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베트남 초등학교 도서관 건립지원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에 플랜코리아와 백천문화재단이 도서관건립을 추진하는 곳은 베트남 꽝 응아이(Quang Ngai)성, 바떠(Ba To)현에 위치한 바떠 초등학교다. 바떠현은 빈곤율이 40%에 달하는 곳으로 베트남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 중 하나다. 특히 도서관 건립이 추진되는 곳은 가난한 바떠현에서도 가장 극빈한 지역으로 꼽힌다. 인구의 92%가 소수민족인 흐레(Hre)족이며 그 중 42%가 빈곤층으로 분류될 정도로 상황이 열악하다.

이처럼 지역의 빈곤이 극심하다 보니 교육의 질이 낮고, 교육율 역시 저조하다. 실제로 취학연령에 있는 아동들 가운데 중도에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흔하다. 심지어 15~16세 정도면 결혼하는 조혼도 만연한 상황이다. 교육이 낮고 교육율이 낮은 것은 언어의 문제도 한 몫을 하고 있는데, 흐레족은 베트남어가 아니라 자체 부족언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아동들이 학교들 다니려면 미리 베트남어를 배워야 하는데 이 부분이 교육에 있어 가장 큰 장벽이 되고 있다.

이에 플랜코리아와 백천문화재단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해당 지역에 도서관 건물을 세우고, 도서관에 책상, 탁자, 책장 등 가구와 기자재는 물론 다양한 도서들을 제공하기로 했다. 부족하고 열악한 기반시설과 사회적인 분위기 등으로 배우는 즐거움을 잘 알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도서관과 다양한 도서를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백천문화재단 하진업 감사는 "경제여건상 열악한 교육환경에 처해 있는 베트남 바떠 지역 어린이들이 이번 도서관건립을 계기로 공부의 즐거움을 느끼고 자신의 꿈을 펼쳐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플랜코리아 김병학 본부장 역시 "백천문화재단의 지원에 호응하는 좋은 도서관이 건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플랜코리아는 80여 년의 역사를 가진 국제 NGO 플랜의 한국위원회로 개발도상국 아이들을 위한 문화교류사업, 환경개선사업, 의료•보건사업, 교육사업, 생계유지 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