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현장메모] 자녀 청탁에 책장사… 野 ‘혁신 공염불’

관련이슈 현장메모

입력 : 2015-12-01 19:01:10 수정 : 2015-12-01 23:33:5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노영민 사태에 文 “사실관계 확인”도덕불감증·온정주의 구태 반복 뿌리가 튼튼해야 나무도 튼튼하다. 정당도 튼실한 뿌리가 생명이다. 수권을 꿈꾸는 야당이라면 더욱 그렇다. 하지만 대한민국 제1야당 새정치민주연합은 정반대였다. 당 대표와 전 대표가 혁신을 내세우며 사투를 벌이지만, 뿌리는 썩고 문드러지고 있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인 3선의 노영민 의원은 지난달 자신의 의원실에 카드단말기를 갖다놓고 자신의 시집을 산자위 산하 기관에 팔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노 의원 측은 출판사에 제작 비용 3000만원을 건네고 시집 8000부를 전달받은 뒤 1부당 1만원을 받고 팔았다고 한다. 지난 10월30일 청주에서 북 콘서트를 열고 책을 판 뒤 현장에서 사용하던 출판사의 카드단말기를 의원회관으로 가져와 산자위 산하 기관인 한국광물자원공사 등에 판매했다.

김용출 정치부 기자
비판 여론이 거세자 노 의원 측은 1일 “오래전의 일이고 대금도 모두 반환했다”고 해명했다. “카드가 현금보다 투명하다”거나 “다른 의원들도 다 하는 일”이라는 구구한 변명도 덧붙였다.

판매 의도가 없었다 하더라도 국회 의원회관에 카드단말기를 설치했다는 것 자체가 이미 비정상이다. 더구나 시집을 대량 구매한 곳은 산자위 산하기관 아닌가. 갑(甲)질이라는 질타가 쏟아지는 이유다.

당의 대응은 또 뭔가. 문재인 대표는 이날 노 의원 논란과 관련해 “사실관계는 더 살펴보겠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게 더 처신을 조심해야 한다”고 했다. 말은 맞지만, 너무 미지근하다. 그나마 이종걸 원내대표는 “윤리심판원 회부를 검토 중”이라고 했다.

노 의원만이 아니다. 지난 8월엔 윤후덕 의원이 지역구 내 대기업에 딸의 취업을 청탁했다는 의혹이, 최근엔 4선의 신기남 의원이 자신의 아들이 로스쿨 졸업시험에 낙방하자 학교를 찾아가 구제를 위해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 불거지지 않았던가.

당 소속 의원들의 도덕 불감증과 당의 온정주의적 대응, 부패에 동정적인 분위기가 악순환을 한다면 야당의 미래는 없다. 밑으로부터 부패하지 않고 수권 능력을 키우는 것이야말로 당의 뿌리를 살리는 일 아닌가. 도덕성과 능력 혁신에 뿌리 내리길. 지금 날은 차고 차다.

김용출 정치부 기자  kimgij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