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메르스 위기 경보 ‘관심’ 단계로 하향

입력 : 2015-12-01 19:43:28 수정 : 2015-12-01 19:43:2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복지부, 추가감염 우려 소멸 판단…정규 역학조사관 89명으로 확대…검역관도 15명 증원하기로 추진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1일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의 추가적인 감염 우려가 사라졌다고 판단하고 감염병 위기경보단계를 메르스 사태 전과 같은 ‘관심’ 단계로 하향 조정했다.

메르스와 관련해 감염병 위기경보단계가 ‘관심’으로 낮아진 것은 지난 5월20일 첫번째 메르스 환자가 발생한 이후 7개월 만이다. 위기단계는 낮췄지만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지역에서 여전히 메르스 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메르스 발생 감시나 검역 관련 조치는 유지하기로 했다.

세계보건기구(WHO)도 지난 10월 한국 방역당국과 가진 자문회의에서 “메르스의 전파 가능성이 해소(the end of transmission)됐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감염병의 위기경보단계가 낮아졌지만 정부는 메르스 등 신종감염병 방역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며 “국민들도 일상생활에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손씻기나 병문안 자제 등 생활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복지부는 또 이날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규직 역학조사관을 연내에 89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담은 ‘보건복지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는 메르스 사태 당시 전국의 역학조사관은 34명에 불과했고 이 중 정규직은 2명밖에 없어 역학조사가 지연되는 등 허점이 노출됐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30명은 자격이 있는 전문가를 신규 채용하고, 25명은 질병관리본부에서 방역·역학조사를 담당하던 공무원을 역학조사관으로 임명하기로 했다. 또한 17개 시·도에서도 전문성 있는 역학조사관을 최소 34명 이상(시도별 2명 이상)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복지부는 역학조사관과 더불어 방역의 1차 관문인 인천공항에서 해외 신종 감염병의 유입을 철저히 막을 수 있도록 검역관 15명을 증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직제 개정은 지난 9월1일 정부가 합동으로 발표한 ‘국가 방역체계 개편 방안’의 첫 단계로 시급한 현장인력을 우선 증원한 것이다. 당국은 향후 진행될 2단계 개편에서는 질병관리본부장을 차관급으로 격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재호 기자 futurnalis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