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朴대통령 “공권력 우롱”… 조계사 경계 강화
한 위원장, 직접 기자회견 취소 간부가 대독
27일 오전 11시40분 서울 종로구 조계사 관음전 앞. 조계사에 은신 중인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이 직접 나와 기자회견을 하기로 한 시각이 40분 가까이 지났지만 한 위원장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결국 이날 기자회견은 원래 예정된 장소가 아닌 조계사 인근 불교여성개발원 교육관 앞에서 민주노총 간부들이 한 위원장이 작성한 발표문을 대독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27일 오전 민주노총 간부들이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위원장의 현 상황과 거취 문제에 대한 입장이 담긴 발표문을 발표하고 있다.
이제원기자
민주노총 관계자는 “경찰의 압박이 심해 한 위원장의 참석에 대해 고민을 하던 중 조계사 측에서 불상사를 우려해 경내에서 벗어나서 기자회견을 진행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지난 23일 조계종 화쟁위원회 측과 공식 면담을 가진 뒤 여유롭게 취재진에게 모습을 드러냈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풍경이다. 실제 이날 기자회견이 예정된 관음전 근처에는 무전장비 등을 착용한 경찰 10여명이 대기 중이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4일 집회의 불법·폭력성을 규탄하는 언급을 한 뒤 한 위원장이 은신 중인 조계사 경내에 긴장감이 가중되고 있다.

청와대, 법무부 등의 한 위원장을 겨냥한 비판이 고조되면서 조계사 강제 진입을 고려치 않았던 경찰의 입장에도 미묘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이 기거하고 있는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인근에서 경찰들이 근무를 서고 있다.
이제원기자
이런 분위기 속에 경찰은 한 위원장이 머물고 있는 조계사의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주부터 이전보다 조금 늘어난 80여명이 조를 이뤄 조계사에 투입돼 교대근무를 통해 24시간 작전에 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경찰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 중”이라며, 조계사 강제 진입도 배제하지 않고 있음을 시사했다.

김승환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