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러, IS 격퇴엔 협력·터키엔 '경제보복'

입력 : 2015-11-27 19:27:47 수정 : 2015-11-28 03:44: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푸틴, 올랑드와 정상회담 러시아가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격퇴를 위해 미국 주도의 연합 작전에 협력하기로 하는 한편 자국 전투기를 격추한 터키에는 ‘경제 보복’을 구체화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모스크바를 방문한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IS 공습 표적을 선정하기 위해 프랑스 및 미국 주도 연합군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푸틴 대통령은 회담에서 “올랑드 대통령이 광범위한 반(反)테러 동맹 결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그런 동맹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올랑드 대통령도 “테러리즘은 우리의 공통의 적”이라고 밝혔다.

“파리 테러범들은 신을 배반” 11·13 파리 테러로 숨진 130명의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국가 추도식이 27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앵발리드에서 엄수된 가운데 전광판에 희생자들의 생전 사진이 흘러가며 한명 한명씩 이름과 나이가 불려지자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앞줄)과 유가족, 테러 부상자, 정부 각료들이 모두 일어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올랑드 대통령은 이날 추도식 연설에서 “파리 테러범들은 미친 대의를 갖고 범행을 저질렀으며 그들의 신을 배반했다”면서 “프랑스는 두려움이나 증오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리=AFP연합뉴스
특히 푸틴 대통령은 이날 자국 전폭기를 격추한 터키에 대해 강력히 비난하며 국제적 지지를 촉구하는 데 상당 시간을 할애했다. 그러나 올랑드 대통령은 “유감”이라는 말만 되풀이하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푸틴 대통령은 파리 테러와 러시아 여객기 격추 사건을 연관지으며 “이들 ‘테러 사건’에 책임이 있는 자들을 찾아내 징벌해야 한다는 데 견해를 같이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터키가 시리아 내 IS와 석유 밀거래를 하면서 엄청난 이익을 챙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러시아 군용기인 줄 모르고 격추했다는 터키 측의 주장이 “헛소리이며 변명”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대통령은 26일 CNN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사과할 필요가 있는 측은 우리 영공을 침범한 쪽”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러시아가 시리아에 배치한 첨단 방공 미사일 S-400에 의해 자국 군용기가 공격받을 경우 “대응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터키 주권에 대한 군사공격으로 간주해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갈등의 합리적 해결을 위해 오는 30일 프랑스 파리에서 개막하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서 “푸틴과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하고 싶다”고 했다. 그러나 푸틴 측은 사과할 의향이 없는 상대와 만나고 싶지 않다며 단칼에 거절했다.

터키에 대한 러시아의 경제 제재도 본격화하고 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총리는 26일 각 부처에 제재 조치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하고, 30일 일련의 제재 조치를 확정짓기로 했다고 인테르팍스 등 현지언론들이 보도했다. 키르기스스탄 아키프레스통신 등은 터키산 제품을 실은 트럭들이 26일부터 러시아 국경에서 통관이 지연된 채 발이 묶여 있다고 전했다.

알렉세이 울류카예프 경제개발부 장관은 러시아 남부에서 흑해 해저를 통해 터키 서부 지역으로 연결되는 약 1100㎞ 길이의 가스관인 ‘터키 스트림’ 사업 중단을 예고했다. 터키 여행 제한 조치가 내려질 경우 매해 약 440만명의 러시아인이 터키를 찾았던 만큼 터키가 100억달러 상당의 피해를 볼 것이라고 러시아 연방관광청은 추산했다.

하지만 양국 모두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번 제재가 예상보다 크지 않을 것이란 견해도 있다. CNN머니는 러시아가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마이너스 3.8%로 위축돼 있고, 지난해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서방의 경제제재를 받고 있으며, 터키는 러시아의 가장 큰 수출국 중 하나라는 점 등으로 미뤄 터키에 대한 경제적 보복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권이선 기자 2su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