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朴대통령, 기후변화 정상회의서 신기후체제 출범 적극지지

입력 : 2015-11-27 16:03:50 수정 : 2015-11-27 16:03:5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상회의 1세션에서 10번째로 기조연설
靑 "기후변화 대응 선도국으로 국제적 위상 높일 좋은 기회"
박근혜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기후변화협약당사국 총회(COP21)' 정상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신(新)기후체제 출범을 적극적으로 지지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은 또 연설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우리의 정책적 경험을 소개하고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한 지원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조신 미래전략수석이 27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밝혔다.

이번 기후변화 정상회의(Leader's Event)는 당사국 총회 의장국인 프랑스가 신기후체제 협상을 마무리하기 위한 모멘텀 확보 차원에서 주최하는 행사다.

박 대통령은 140여개국 정상·정상급 인사가 참여한 가운데 2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되는 정상회의 1세션에서 10번째로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15일 터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신기후체제가 성공적으로 정착하려면 기후변화 대응을 부담이 아니라 미래의 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로 보는 인식의 전환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온실가스를 감축하면서도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신재생 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친환경 에너지타운, 전기차, 스마트팜 등 4가지 모델을 중심으로 에너지 신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한국은 4가지 모델의 에너지 신산업화 과정에서 축적한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개도국과 공유하기 위해 녹색기후기금(GCF)와 협력하고 있다"면서 페루에서 GCF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소개한 바 있다.

COP21은 선진국의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규정한 교토의정서(1997년 채택)의 공약 시한이 마무리되는 2020년 이후 새 기후 체제를 어떻게 할지에 대한 합의문 채택을 목표로 11월30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진행되는 회의다.

교토의정서와 달리 새 기후체제는 선진국뿐 아니라 개도국까지 모든 국가가 온실가스 감축에 참여하는 형식으로 이를 위해 현재 190여개 회원국 가운데 우리나라를 포함해 170여개국이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목표(INDC)를 제출한 상태다.

이번 회의에서는 각국이 제출한 INDC를 토대로 앞으로 주기적으로 감축목표를 갱신하고 INDC 이행을 점검하기 위한 절차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조 수석은 박 대통령의 이번 정상회의 참석과 관련, "마무리 단계인 기후변화 협상 타결에 강력한 추동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대응 선도국으로 우리 국제적 위상을 높일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