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부 당국자 "차관급 당국회담 난항시 '2+2회담' 격상 가능"

입력 : 2015-11-27 14:41:52 수정 : 2015-11-27 14:41: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2'급 논의 사안 생기면 할 수 있다는 게 남북한 공통 인식"
1차 당국회담 대표단 각 3~5명 규모…실용적으로 유연하게 편성
남과 북은 다음 달 11일 개성에서 열리는 차관급 당국회담이 난항을 겪게 되면 이보다 높은 급의 회담을 추가로 할 수 있다는 데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27일 "당국회담이 진행될 때 '2+2'(남측 국가안보실장·통일부 장관, 북측 군총정치국장·통일전선부장) 급에서 이야기해야 할 사안이 생기면 언제든지 할 수 있다는 것이 남북 양측의 공통 인식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2차, 3차 당국회담 등 후속회담의 수석대표도 차관급으로 진행된다고 밝히면서도 "차관급에서 남북간 현안을 풀어내기 어렵다면 (회담의 격을) 올려서 해결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것은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당국자는 "(추가 회담의 형식으로) '2+2'를 확인했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면서 "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김양건 북한 노동당 비서(통일전선부장)간 장관급 회담이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장관급 회담의 경우 수석대표의 격(格)을 맞추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면 홍 장관과 김 비서간 '통통 라인'보다는 '2+2'가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남북은 지난 2013년 6월 서울에서 장관급 당국회담을 열기로 의견을 모았지만 수석대표의 격을 맞추지 못해 무산된 바 있다.

당시 우리 정부는 북측이 수석대표로 제시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장이 통일부 장관의 상대로 격이 맞지 않는다며 통일부 차관으로 수석대표를 변경했고, 북측은 이에 반발해 회담 무산을 통보했다.

다음 달 11일 1차 당국회담의 양측 대표단 규모는 각각 3∼5명 수준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정해진 숫자는 없지만 장관급은 5명, 차관급은 3명으로 한 적이 있다"면서 "이번 회담의 경우 숫자를 정하기보다는 실용적으로 유연하게 편성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북측은 전날 실무접촉에서 금강산 관광 재개 외에도 체육교류 등 민간교류 활성화 등도 제기했으나 식량·비료 등 인도적 지원과 관련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등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이 시급하고 중요하다는 우리 측 주장에 대해서도 북측은 이견을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차관급이 수석대표로 참가하는 회담에서 남북한 포괄적인 현안을 충분히 조율해낼 수 있겠느냐는 우려도 나온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