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YS 영결식 끝나자마자 野 다시 내홍

입력 : 2015-11-26 18:47:33 수정 : 2015-11-26 22:22: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당내 호남의원 20여명 회동
文제안 철회·사과 요구키로
安 29일 입장발표… 막판 장고
문대표와 조만간 회동 결과 촉각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로 잠복했던 새정치민주연합 당내 갈등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문재인 대표가 제안한 ‘문안박(문재인·안철수·문재인) 공동지도부’ 구성 제안에 대한 안철수 전 공동대표의 입장 발표가 가까워 오면서 주류, 비주류 간 움직임도 빨라지는 모양새다.

오는 29일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안 전 대표는 막판까지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문안박 연대 수용 여부에 대해선 제안을 수용할 경우 ‘들러리' 될 수 있다는 우려, 거부 시엔 당내 분란 가중과 그에 따른 책임도 피할 수 없다는 부담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현재로선 안 전 대표가 거부 의사를 밝힐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높은 것도 사실이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문 대표가 광주에 가서 안 전 대표 제안에 ‘일리 있다’고 했지만 그래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답은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상황이 달라진 것이 없다는 얘기다. 안 전 대표가 문안박 연대 제안을 조건으로 역제안을 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문 대표와 안 전 대표는 조만간 회동을 갖고 이견 조율을 시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 호남 의원 20여명은 26일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오찬 회동을 갖고 문 대표의 문안박 연대 제안 등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이들은 문 대표 제안 철회와 지난 18일 조선대 강연 발언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기로 뜻을 모았다. 문 대표는 조선대 강연에서 “저를 흔들고 끊임없이 당에 분란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분들도 실제로는 자기의 공천권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날 회동에서는 문안박 연대가 곧 ‘영남연대’라는 지적과 함께 당무감사원의 조직 감사를 거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주류 진영의 ‘호남 물갈이’ 움직임에 대한 반발인 셈이다. 이들은 김 전 대통령의 영결식을 고려해 27일 성명을 발표하기로 했다. 다만 일부 참석자는 “문안박 연대 이외에 대안이 없다”고 반박하고 성명에 불참키로 하면서 회동이 예상보다 길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주류 진영에선 문안박 연대를 위한 사전 작업이 진행 중이다. 일찌감치 문안박 연대 수용 촉구 성명을 3선 이상 중진 의원들은 안 전 대표에게 전화 등을 통해 설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류 측 의원 50여명은 마찬가지로 27일 안 전 대표에게 문안박 연대 수용을 호소하는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당내에서 “성명이 이어지면 세대결 양상으로 비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박영준 기자 yjp@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