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세브란스병원 "난청과 이명, 중이임플란트로 해결"

입력 : 2015-11-06 14:21:23 수정 : 2015-11-06 14:21:2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재영·문인석 교수팀, 전통치료와 중이임플란트치료 비교 학술 논문 발표


이명을 동반한 난청 환자들에게 중이임플란트수술(Middle Ear Implant Surgery)을 시행한 결과, 난청개선 효과 뿐 아니라 이명 증상도 상당부분 제거됐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지금까지 난청치료에 많이 사용되어 온 인공와우수술(Cochlear Implat Surgery)과 비교해봤을 때, 난청치료 효과는 비슷하면서 이명 증상 개선 분야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결과이기에 의미를 지닌다.

6일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최재영·문인석 교수팀은 2012~2014년 사이에 난청과 이명 증세로 중이임플란트수술을 받은 11명의 환자와 같은 증세로 인공와우수술을 시행한 16명의 환자를 추적 비교 관찰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환자들은 모두 15세 이상으로 2년이 넘도록 이명 증세를 겪고 있으며, 이전에 시행한 치료에도 호전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특징을 지녔다.


연구팀은 총 3회(수술 전, 수술 직후, 수술 후 6개월)에 걸쳐 순음청력, 이명장애척도(THI), 통증진단척도(VAS) 검사를 시행한 후, 결과를 비교 검토했다. 수술 전, 이명장애척도 검사에서 비슷한 수치를 보였던 두 그룹은 수술방법을 달리 시행한 6개월 후 검사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중이임플란트수술을 받은 그룹은 이명장애척도 검사에서 수술 전 평균 43.82±31.51이었으나 수술 후엔 24±19.09(P값 0.001)를 기록해 크게 호전됨을 보였다. 11명의 대상자 중 10명(91%)이 수술 전 보다 20%가 넘는 이명장애척도 검사 호전 수치를 보였다. 10명 중 6명(54%)은 이명장애척도 검사 판정기준을 두 단계나 뛰어넘을 정도(50% 이상의 수치 호전)로 증상개선이 탁월함을 보였다.

중이임플란트 수술 그룹과 인공와우 수술 그룹의 수술 전후 이명장애척도 검사 결과 비교.

인공와우 수술을 받은 그룹도 수술 전 46.46±32.96에서 34.55±25.16(P값 0.042)을 기록해 증상이 호전됨을 보였으나 중이임플란트 수술 그룹의 변화치에는 미치지 못했다. 난청증세 개선 정도를 알아보는 순음청력 검사 값에서는 두 그룹 모두 비슷한 개선 정도를 보였다.

중이임플란트수술 그룹은  수술 후 38.55±8.86dB의 청력 역치를, 인공와우 수술 그룹은 수술 후 39.77±10.54dB의 청력역치를 각각 기록했다.

연구를 진행한 최재영 교수는 "전통적으로 난청 및 이명 증상을 개선시키기 위해 인공와우 수술을 많이 시행해 왔는데, 비교적 최근에 개발 된 중이임플란트 수술의 효과를 인공와우 수술과 비교하여 학술적으로 증명했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중이임플란트는 일반 보청기와 달리 외이도와 고막을 막지 않고 고막 안쪽에 위치한 이소골을 직접 진동시켜 소리를 증폭시키는 방식이라 이전 방법보다 훨씬 자연스러운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중이임플란트(왼쪽)와 식립 모식도.

또한 보청기를 착용하면 나타나는 '음의 되울림 현상'이나 '폐쇄 현상'이 없다. 약 1시간 30여분이라는 짧은 수술시간과 수술 3일후면 퇴원하여 일상으로 복귀한다는 점도 커다란 강점이라고 연구팀은 말했다.

최재영 교수는 "외부에서 소리가 나지 않음에도 자신의 귀에서 소리가 들린다 느끼는 이명 증세는 2013년 국민건강보험공단 발표자료에 의하면 연간 30여만명이 겪고 있다. 지긋지긋한 고통 때문에 삶의 질이 급속히 피폐해짐에도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없었으나 중이임플란트 수술이 대안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최재영 교수팀은 지난 4년 동안 모두 72명의 환자에게 중이 임플란트 수술을 시행하여 감각신경성 난청, 전음성 난청, 외이도 폐쇄증 등 다양한 원인의 난청 환자들의 청력 개선효과를 지속적으로 학계에 보고하고 있다.

해당 논문은 SCI급 국제 학술지인 'Ear & Hearing' 최근호에 'Changes in Tinnitus After Middle Ear Implant Surgery: Comparisons With the Cochlear Implant' 제목으로 게재됐다.

헬스팀 김봉수 기자 bs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