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친박·비박 2R… 5일 '공천 특별기구' 인선 혈투

입력 : 2015-10-04 18:50:10 수정 : 2015-10-04 18:50:1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장기전이 될 것이라 예측됐던 새누리당 내 친박(친박근혜), 비박(비박근혜)계 간 대립이 다시 ‘열전’으로 바뀔 모양새다. 내년 4·13총선 공천룰을 논의한 특별기구 구성방식을 놓고 전운이 감돌고 있다.

새누리당은 5일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특별기구를 띄울 예정이지만 위원 선정방식을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비박계는 전례를 들어 황진하 사무총장을 특별기구 위원장으로 하고 국민공천제 TF위원 위주로 인원을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 대표 측 한 관계자는 4일 통화에서 “기본적으로 이런 기구의 구성은 당직자들을 위주로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에서 내년 총선 공천룰을 논의한 특별기구 구성을 놓고 김무성 대표 측과 친박계간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사진은 4일 오후 국회 내 김 대표 집무실의 책상 모습.
이재문 기자
친박계는 황 총장의 위원장 선임에 반대하며 최고위원 중 한 명이 위원장을 맡아야 하고 인원 구성도 새롭게 짜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친박계 측 한 재선의원은 “김 대표가 안심번호제도를 가지고 담판을 하게 된 책임이 황 총장에게도 있다”며 “이인제, 김태호 최고위원 등이 (위원장으로) 괜찮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들에게 유리한 현재의 구도를 유지하려는 비박계와 최고위원들을 넣어 뒤집기를 시도하려는 친박계가 부딪히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최고위가 특별기구의 출범만 의결하고 위원 선임 등은 뒤로 미룰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계파 갈등이 다시 수면으로 오르는 상황에서 재선 의원들이 5일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등 공천룰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대다수가 비박계여서 김 대표에게 힘을 싣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여질 것으로 보인다. 재선 의원들은 지난 7월 국회법 개정안을 둘러싼 당·청 충돌 시 유승민 전 원내대표 사퇴 압력에 반대하는 성명서를 낸 바 있다.

이렇게 계파 갈등의 촉매제가 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이지만 정작 국회 정치개혁특위 논의 과정에서는 별다른 진통이 없었다.

세계일보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도입을 의결했던 정개특위 공직선거법소위 회의록을 살펴본 결과 소위는 안심번호 사전동의 여부와 같은 기술적인 문제만 논의한 뒤 가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논의에 참여했던 소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정개특위에서 회의를 한 것은 경선에서 여론조사 시 (반영비율과 상관없이)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안심번호를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도형 기자 scop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