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140일만에 모습 드러낸 이완구… "비타 500 없었다"

입력 : 2015-10-02 18:52:25 수정 : 2015-10-02 22:14:3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檢, 성완종·이완구 회동 정황 카톡 공개
검찰이 2일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 재판 과정에서 이 전 총리가 2013년 4월4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과 만났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증거를 공개했다.

당시 부여·청양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였던 이 전 총리는 충남 부여 선거사무소에서 성 전 회장을 만나 쇼핑백에 담긴 현금 3000만원을 받아 정치활동에 쓴 혐의로 기소됐다.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부장판사 장준현) 심리로 열린 이 전 총리 사건 첫 공판에서 검찰이 처음으로 공개한 물증은 성 전 회장 비서진이 운영한 카카오톡 대화방 내용이었다.

대화방에는 2013년 4월4일 오후 2∼4시에 성 전 회장을 수행한 비서인 금모씨가 “(이 전 총리) 선거사무소에 연락해 (성 전 회장이 오후) 4시쯤 도착할 예정이라고 전달 바랍니다”, “이완구 지사님 먼저 도착하신 후에 우리가 들어가야 하니 사무실에 도착하시면 제게 연락 달라고 전달 부탁합니다”, “지금 부여사무소 거의 도착했습니다”라고 쓴 내용이 담겨있었다. 검찰은 이런 내용이 이 전 총리와 성 전 회장의 당일 회동을 입증하는 확실한 물증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전 총리 변호인은 “카카오톡 대화 내용은 나중에 얼마든지 수정이 가능하다”며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변호인은 “설령 그 내용이 사실이라고 해도 (이 전 총리가) 성 전 회장과 실제로 만났다는 내용은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이날 법정에 출두한 이 전 총리는 지난 5월15일 검찰 소환조사 이후 140일 만에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공판 시작에 앞서 “성 전 회장이 내게 섭섭함을 가졌으리라 짐작해봤다”며 “하지만 내가 돈을 받았다는 검찰 공소사실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혐의 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정선형 기자 linear@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