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올 하반기 '공원 품은 아파트'가 대거 나올 예정이다. 단지 인근으로 대형 (수변)공원이 위치했거나 아예 단지 내 공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공원을 품은 아파트가 많이 나온다. 무엇보다 분양물량이 많은 것도 있고 소비자들의 관심이 '힐링.건강' 등으로 높아지면서 '공원'이 중요한 분양 마케팅 요소로 자리잡은 것이 공원 품은 아파트가 많이 나오는 이유로 분석된다.

실제 공원 인접 아파트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그렇다 보니 아파트값도 높고 분양도 잘된다. 실제 일산신도시 대표 공원인 일산호수공원에 인접한 아파트값은 일산신도시 아파트값보다 높다. 특히 호수공원을 앞 마당처럼 이용할 수 있는 ‘우성19단지’와 '신안레이크뷰17단지' 가격은 3.3㎡당 각각 1376원과 1216원으로 일산신도시 평균 아파트값(1038원)을 웃돈다. 3.3㎡당 200만~300만원 정도는 그린 프리미엄이 붙어 있는 셈이다. 새 아파트 역시 인기가 높다. 광교신도시 호수공원 조망 아파트로 유명했던 '힐스테이트 광교'와 '광교중흥 S클래스' 2개 단지 모두 1순위에서 주인을 찾았다. 특히 힐스테이트 광교는 계약시작 4일 만에 모두 판매를 마쳤을 정도다.

추석이 끝남과 함께 10월 들어 공원 품은 아파트가 본격적으로 분양에 나선다. 전주 에코시티, 남양주 다산신도시, 화성 남양뉴타운, 경산 펜타힐즈 등 계획도시 내에 대규모 공원을 접한 단지 등은 물론 수변공원 옆 단지, 자연환경 그대로를 가까이서 누리는 단지, 단지 내 대규모 공원을 조성한 단지들이 선보일 예정이다.

태영건설이 10월 전주 에코시티 4블록과 5블록에서 ‘에코시티 데시앙’을 분양한다. 단지는 축구장(약 7140㎡) 28개 규모의 에코시티 최대 공원인 센트럴파크(약 20만㎡)와 맞닿아 있다. 단지를 나오면 바로 공원 이용이 가능하다. 2개 블록을 합해 모두 1382가구의 대단지다.

삼성물산이 오는 11월 분양 예정인 '래미안 북한산 베라힐즈'는 단지 인근으로 바로 북한산 국립공원과 독바위 공원이 위치했다. 단지 규모는 1305가구며 이중 337가구가 일반분양 몫이다.

㈜효성이 파주 조리읍 봉일천리에 분양 예정인 ‘파주 효성해링턴 플레이스’ 바로 옆에 위치한 캠프하우즈는 주거단지와 함께 총 약 107만6242㎡의 문화공원과 4천 세대의 대규모 친환경 주거단지로 조성될 예정. 총 490가구 규모다.

대우건설이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분양하는 '운정신도시 센트럴 푸르지오'의 경우도 단지 인근으로 공원이 위치했다. 운정신도시에서 나오는 최초의 푸르지오 브랜드 아파트다. 아파트 규모는 1956가구다.

효성.진흥기업이 남양주시 별내지구 B2블록에서 ‘별내 효성해링턴 코트’를 분양한다. 역사문화공원(약 6만5000여㎡)과 맞닿아 있다. 별내신도시 최초의 테라스하우스다. 총 307가구 규모.

동광건설은 화성 남양뉴타운 B-4블록에서 ‘화성 남양뉴타운 동광뷰엘’을 선보인다. 단지 앞으로 16만㎡에 이르는 대규모 수변공원이 자리했다. 단지 내에는 축구장보다 넓은 공원도 조성될 예정이다. 총 673가구 규모다.

포스코건설이 경북 경산 중산지구 C2-1블록에 ‘펜타힐즈 더샵 2차'에 선보인다. 중산지구 내 최대 규모인 중산호수공원이 인접했다. 아파트 규모는 총 791가구다. 한신공영이 김포 한강신도시 운양역세권에 선보이는 ‘운양역 한신휴 더 테라스’는 한강 인근 수변공원인 생태공원과 인접해 있으며, 모담산과도 가깝다. 총 924가구 규모다.

㈜건영과 양우건설㈜이 충북혁신도시 C-2블록에 선보이는 ‘건영아모리움 양우내안애’는 단지 옆에 수변공원과 체육공원이 위치했다. 총 842가구다. 호반건설이 인천 가정지구 5블록에 분양하는 ‘가정 호반베르디움 더센트럴’은 단지 주변에 수변공원(예정)과 북망산 산책로가 있다. 총 980가구 규모다.

GS건설이 청주시 방서지구 도시개발사업 2블록에서 분양하는 ‘청주자이’는 무심천과 월운천을 끼고 있으며 바로 옆에 수변공원이 위치해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다. 총 1500가구 규모다.

반도건설이 남양주 다산신도시 B-6블록에서 ‘다산신도시 반도유보라 메이플타운’을 분양한다. 단지 내에는 넓은 중앙광장과 휴게공간이 들어서 단지 내 녹지율을 50% 이상으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또 인근으로 왕숙천은 물론 황금산, 문재산 등이 있다. 단지 규모는 1085가구의 대단지다.

대림산업은 용인시 처인구에서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를 분양한다. 총 6800여 가구의 초대형 단지다. 단지에 걸맞게 대규모 녹지 공간이 조성된다. 서울 강남의 도산공원(2만9974㎡) 면적과 비슷한 규모의 ‘포레스트파크(Forest Park)’와 숲 속 휴게쉼터, 피크닉마당이 마련되는 ‘피크닉파크(Picnic Park)’ 등 6개의 테마 공간이 조성된다.

GS건설이 화성시 능동에 선보이는 ‘신동탄 파크자이1차’는 단지 내 9개의 테마 공원이 꾸며질 예정. 총 982가구 규모다.

(주)효성은 용인시 기흥구 영덕동 일대 ‘용인 기흥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 주변으로 숲이 자리잡고 있고 청명산 등산로가 가깝다. 총 1679가구 규모다. 현대건설이 경남 거제시에 분양하는 ‘힐스테이트 거제’는 선자산과 계룡산, 독봉산, 국사봉과 접해 있고 동쪽으로는 양정저수지와 인접해 있어 풍부한 녹지공간 및 쾌적한 자연환경을 자랑한다. 총 1041가구 규모다.

GS건설이 오산 택지개발지구에서 선보이는 ‘오산세교자이’도 약 10만평 규모의 물향기수목원과 근린체육공원, 고인돌공원이 인접해 도심 속 자연 친화 단지가 될 전망. 총 1110가구 규모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