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재테크 레슨] 변동성 장세 투자 전략

입력 : 2015-09-29 20:49:28 수정 : 2015-09-29 20:49: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과거 美 금리인상때 단기 조정
결국 균형 찾아… 안목 키워야
최근 들어 지속되는 저금리 기조 속에 미국의 금리인상 시점이 다가오면서 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한 투자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지금과 비슷한 과거 금리인상 국면에서 보였던 시장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1994년, 1999년, 2004년 등 총 3차례의 미국 금리 인상 시기의 자산군별 성과를 비교해 보면 주식시장에서는 평균적으로 금리 인상 후 3개월 동안은 대부분의 자산군(미국 주식, 선진 시장 주식, 이머징 시장 주식, 아시아 주식 등)에서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했다. 하지만 6개월이 지난 뒤에는 6개월 기간수익률 기준으로 4∼13%까지 플러스 수익률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였다.

임경희 KB국민은행 골드앤와이즈 방배PB센터 PB
또한 채권시장에서는 미국 금리 인상 후 6개월이 지난 뒤부터 JP 모건에서 발표하는 6개월 기간수익률 기준으로 10년 만기 미국 국채 0.4%, 미국 하이일드 채권 2.2%, 선진 시장 채권 4.2%, 이머징 시장 채권 3.9%, 아시아 채권 5.8% 등 전반적으로 플러스 수익률을 보였다.

미국의 금리 인상은 사실 오래전부터 예고된 것이다. 이에 따라 시장 가격에 이미 어느 정도 반영된 부분이 있지만 실제로 금리 인상이 단행된다면 단기적으로는 시장 변동성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미국은 고용률, 물가상승률 등 경제지표 안정화 여부에 따라 금리 인상 시기를 결정해 왔다. 이에 따라 금리 인상이 미국의 경제기반이 양호하다는 신호가 돼 글로벌 자금이 미국으로 몰릴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단기적으로 미국 금융자산 또는 달러 표시 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수 있으나, 과거 비슷한 시기의 글로벌 자금 흐름처럼 순차적으로 조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시장에 투자하는 국내 투자자가 추가로 고려해야 할 점은 투자자산과 관련된 환율의 움직임이다. 유로화에 대한 양적 완화와 엔화 과잉 공급으로 두 통화의 달러 대비 가치는 하락 추세다. 만약 미국 금리 인상이 개시될 경우 추가적인 하락도 예상된다.

과거의 흐름으로 미래의 모습을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다. 하지만 시장은 변동성 속에서도 균형을 찾아가는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해 왔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투자자 스스로 시장을 보는 안목을 키우고 금융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불확실한 시대에 현명한 투자자가 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임경희 KB국민은행 골드앤와이즈 방배PB센터 PB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