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뛰어난 인재 배출… 하버드에 뭐가 있길래

입력 : 2015-09-18 20:45:43 수정 : 2015-09-18 20:45:4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웨이 지음/김정자 옮김/정민미디어/1만5000원
인생은 지름길이 없다/스웨이 지음/김정자 옮김/정민미디어/1만5000원


‘성공적인 인생’의 의미를 설명한 책이다. 미국 하버드대학이 배출한 유명인들의 사례를 통해 어떤 인생이 성공한 것이고, 어떻게 살아야 성공하는 인생을 영위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저자는 10여년간 하버드대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교육학 분야의 연구결과를 책에 담았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노벨상 수상자와 성공한 기업인을 배출한 하버드대에는 무엇이 있길래 뛰어난 인재들이 많이 배출되었을까. 몇 년 전부터 국내에서도 하버드대 학생들의 삶이나 공부방식을 따라하는 게 유행하고 관련 책들이 다수 나오고 있다.

그러나 저자는 “하버드대의 특별함을 내세우기보다는 가장 평범한 노력으로 가장 뜨거운 열정을 가르치는 재학생들의 지혜와 삶을 전하고자 했다”면서 “교수들은 그들에게 수많은 지식을 주어담도록 가르치지 않았다. 그들이 잘하는 것과 흥미있는 것을 최대의 노력으로 성취하도록 유도한다. 그들이 성취감의 경험을 만끽하면서 그들 분야에 최고가 되도록 이끈다”고 밝혔다.

저자는 하버드대 교수들의 방식을 토대로 갖가지 유형의 심리 상태 조절법도 설명한다. 평정심 유지하기, 가치관 수립하기, 초조함에서 벗어나기, 잠재력 개발하기, 현재의 행복 즐기기 등은 쉬워 보이지만 실천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저자는 “하버드의 학생은 모두가 천재이며 가고자 하는 길이 뚜렷할 것이라는 편견이 있다”면서 “그들은 똑똑함보다는 성실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자신의 삶을 지탱해간다”고 했다.

정승욱 선임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