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단독] 혜택 많던 그 카드 상품들 왜 사라졌나 했더니…

입력 : 2015-09-09 20:32:48 수정 : 2015-09-10 13:33:2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13~2015년 상반기 카드사 상품별 수익현황 분석… 적자카드는 죽이고 흑자카드는 살리고
김모(42)씨는 유효기간이 만료된 신용카드를 갱신하기 위해 카드사에 전화했다가 “발급이 중단됐으니 다른 카드를 신규 발급받아야 한다”는 안내를 받았다. 마트와 온라인 쇼핑몰 할인폭이 제법 크고 포인트 적립도 짭짤해 지난 5년간 그 카드만 집중적으로 사용했던 김씨는 난감했다. 김씨는 “비슷한 혜택을 주거나 딱히 마음에 드는 대체카드가 없는데 그동안 쌓아 놓은 포인트가 아까워 다른 카드사로 갈아타지도 못하겠다”고 말했다.

부가서비스나 혜택이 많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난 카드들은 김씨의 카드처럼 몇 년 지나면 슬그머니 사라지곤 한다. 살아남더라도 혜택이 쪼그라들기 마련이다. 소비자들이 혜택이 많다고 느끼는 카드 대부분은 카드사가 손해를 보는 ‘적자 카드’이기 때문이다. 반면 카드사에 이익을 많이 안겨주는 ‘흑자 카드’들은 장수한다.

세계일보가 9일 신학용 의원(새정치민주연합)실에서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2013∼2015년 상반기(1∼6월) 카드사 상품별 수익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런 경향이 확연하게 드러났다. 전산 문제로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외환카드를 제외하고 8개 카드사 상품을 연회비 10만원 이하 일반카드와 10만∼50만원의 메스티지카드로 나눠 손실이 큰 적자카드와 이익을 많이 남긴 흑자카드 순위를 매겨봤다.

올 상반기 기준으로 일반카드 가운데 가장 큰 손실을 기록한 상품 1위는 롯데카드 ‘VEEX’로 135억3200만원의 적자가 났다. 2위인 하나카드 ‘클럽SK’(-116억500만원)는 2013, 2014년 연속 적자 1위였다가 올해 2위로 내려왔다. 이 카드는 지난해 2월 혜택을 축소한 바 있다. 적자가 많이 난 상위 10위권에 현대카드 상품이 3개로 가장 많았고 롯데·우리카드(각2개), 삼성·신한·하나카드(각 1개)의 순이었다. 국민, BC카드 상품은 없었다.

메스티지 상품 중에서는 신한 ‘The Lady Best’가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가장 손실이 큰 상품 1위에 올랐다. 이어 ‘삼성카드 1’의 스카이패스와 아시아나상품이 2, 3위를 차지했고 롯데 ‘골든웨이브’가 4위로 뒤를 이었다. 그러나 2∼4위까지 세 카드 모두 신규 발급이 중단돼 기존 회원들만 재발급받을 수 있다.

2013, 2014년 적자 상위권이었다가 올해 순위권에서 사라진 카드들도 고객에게 혜택을 너무 많이 준 나머지 회사에 손실을 끼쳐 퇴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2년반 동안 적자 상위 10위에 오른 일반 및 메스티지 상품 총 40개의 현황을 파악한 결과 11개 상품이 이미 발급 중단됐다.

일반 상품은 19개 중 2개가 중단된 반면 메스티지 상품은 21개 중 9개나 중단됐다. 카드사별로는 우리카드가 적자카드에 10개나 이름을 올리고 6개나 사라졌다. 메스티지 적자카드 7∼9위를 차지한 BC패밀리카드는 직원에게만 발급되는 카드다.

자료를 제출하지 않아 순위권에서 빠진 외환 ‘2X카드’도 한때 돌풍을 일으켰지만 한 차례 혜택을 축소하고 또다시 존폐 위기에 놓였다. 지난 3월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직원들과 대화 자리에서 수익성 제고를 강조하면서 “2X카드처럼 적자가 나는 상품은 없애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적자를 많이 내고도 살아남은 카드들은 대부분 혜택을 줄였다. 반면 카드사에 많은 수익을 남겨준 ‘흑자 카드’들은 장수했다. 올 상반기만 217억8500만원의 흑자를 내 1위에 오른 ‘롯데카드’는 롯데카드사가 출범한 2003년 12월에 출시된 1호 카드로, 수십만 장의 카드들이 시장에서 사라지는 사이 10년 넘게 자리를 지키고 있다. 2위 역시 롯데 ‘포인트플러스’였고 3, 4위 모두 삼성의 삼성카드 3, 신세계 삼성지엔미포인트 순이었다.

카드사들은 “금융감독원에서 신상품 약관 심사할 때 과당경쟁을 막기 위해 적자가 날 만한 상품은 승인을 안 해주는 추세”라며 “적자카드도 결제를 통한 신용(일시불, 할부) 판매실적만 보면 적자이지만, 회원들이 이용한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에서 나오는 이익을 합치면 적자가 아닌 경우가 많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미끼용’으로 혜택을 펑펑 쏟아주다가 막상 가입자가 늘어나면 슬그머니 혜택을 줄이는 것은 ‘먹튀’나 다를 바 없다는 비판도 나온다. 신학용 의원은 “다른 카드사로 옮겨 새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 불편과 이용하던 카드사에 남으려는 소비자들의 관성을 악용하는 카드사들의 행태는 감독당국에서 제동을 걸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수미 기자 leol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
  • 박은빈 '반가운 손 인사'